- 지, 덕, 체 갖춘 글로벌 민주 시민 육성

 

 

 [조은뉴스=정재성 기자]   매탄 초등학교(교장 신기환 / 이하 매탄초)는 개교한지 30년이 된 전통을 가진 명문학교이다. 2011년에는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전국 방과 후 학교 대상을, 경기도 교육감으로부터 사이버 가정학습 우수학교 표창을 수상하며, 내실 있는 학교로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손에 꼽히는 학교이다. 이러한 매탄초는 최근 변화 모토로 ▲매탄 교육- 수업이 달라요!, ▲소통하고 존중하는 평화로운 공동체 문화 조성, ▲모두가 행복한 온종일 학교를 내세우며 더욱 발전을 꾀하고 있다.

 



▪ 배움이 즐거운 학생으로 키우는 매탄 2012 프로젝트

매탄초의 교육 목표는 ‘평화를 사랑하고 미래 역량을 갖춘 글로벌 민주시민을 육성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올해부터는 특색사업으로 학력향상 ‘매탄 2012’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다. 여기에는 ▲학력향상목표 관리 프로그램, ▲지역사회와 연계한 멘토링 프로그램, ▲기초튼튼 멘토링 캠프, ▲배움이 오래 남는 수업 혁신,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진로계발 능력 기르기, ▲한자 독서교육 활성화 와 같은 알찬 활동들이 구성되어 있다.

학력 향상 목표 관리 프로그램 같은 경우, 담임교사의 학생들에 대한 깊은 이해와 진단을 바탕으로 그들에게 맞는 각각의 목표를 설정해주고 수시로 평가하는 과정으로 학생들의 ‘나만의 공부비법 형성’을 장려하는 학력이력제이다. 이는 실제로 학생들의 학습능력 신장에 도움이 되어 학부모와 학생들로부터 많은 지지를 얻고 있다. 또한 지역사회와 연계한 멘토링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매탄고 학생들을 보조교사로 위촉하여 일주일에 1회씩 수학과 영어를 지도해주고, 학습 보충이 필요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튼튼 교실 방학캠프를 운영하며 모든 학생들이 배움에 흥미를 갖고 참여하도록 적극적으로 장려하고 있다.

이에 교사들도 동참하여 모든 수업을 공개하고 학부모로부터의 평가를 자유로이 수용하는 문화를 만들어냈다. 또한 매탄초는 토론교과 연구회 연수를 개최하여 본교 교사들이 토론을 수업에 접목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연찬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여 양질의 수업을 위해 힘쓰고 있다.

▪ 평화로운 공동체로서의 학교를 꿈꾸는 매탄 교육사업

뿐만 아니라 매탄초는 인성교육과 연계하여 ‘평화로운 공동체 문화를 조성’을 위한 역점사업에 힘쓰고 있다. 여기에는 ▲멈춰! 캠페인, ▲ 활발한 신고풍토, 개방형 문화 조성, ▲학생들이 토의하고 만드는 학교 폭력 예방 대책, ▲매탄 바른 어린이 시상, ▲ 기본생활 습관실천 사례 발표 대회, ▲친구 사랑 프로그램, ▲부자녀 캠프 와 같은 다양한 활동들이 포함되어 학생들과 학부모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멈춰 캠페인’과 ‘학생들이 만드는 학교 폭력 예방 대책’,’활발한 신고 풍토, 개방형 문화조성’ 그리고 ‘친구사랑프로그램’같은 경우 오늘날 증가하는 학교 폭력에 대해 적극적인 대안으로 작용한다. 특히 친구 사랑 프로그램’은 2주에 한 번씩 친구에게 편지쓰기를 하고, 학생들이 직접 우체부가 되어 전달해주는 프로그램으로, 학생들 간의 친교를 더욱 강화하여, 학교 폭력 발생의 근원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큰 역할을 한다.

또한 주기적인 설문조사와 교사, 학부모, 학생 대상의 다양한 학교 폭력 예방 관련 연수를 통해 학교 폭력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켜서, 작은 사안도 활발하게 신고하도록 한다. 학교는 이에 즉각 대응하여 큰 폭력 문제를 미연에 방지함으로써 학생들이 안심하고 다닐 수 있는 행복한 학교, 안전한 학교로 나아가는 데에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 몸 튼튼, 마음 튼튼한 어린이를 기르는 매탄 방과 후 & 토요 프로그램

학교 본 수업뿐만 아니라, 특기적성 방과 후 학교와 주 5일 제 수업제 실시 이후의 토요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에게 참교육을 제공하려는 학교의 노력은 계속된다. 특기 적성 방과후 학교의 경우 40여개의 강좌로 확대하여 학생의 선택권이 늘어났으며, 학생들의 다양한 분야에서의 자기계발을 도와 실제로 학생들의 95%이상이 이러한 교육 환경에 만족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즐거운 창의체험을 위한 토요방과 후 학교는 맞벌이 가정과 토요 나홀로 학생 실태를 체계적으로 조사한 것을 토대로 실질적으로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그 결과 역사 탐방 교실, 청소년 단체 체험 활동, 티볼, 축구 교실 등의 신체 활동 프로그램들을 통해 학생들의 체력과 건강 증진에도 효과적인 많은 활동들이 진행되고 있다.

매탄 교육의 5대 혁신과제는 ▲수업 혁신 ▲교실 혁신 ▲학교 혁신 ▲행정혁신, ▲제도 혁신이다.

토론 교육으로 학생들의 사고력을 함양시키고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높이는 수업 혁신, 진로, 상담 학생과의 소통을 강화하는 교실 혁신, 평화로운 공동체 문화를 조성하고, 행복한 방과 후 학교를 지향하는 학교 혁신뿐만 아니라, 교육 과정 지원에 최우선하는 신속 행정을 정착시키는 행정 혁신, 그리고 수업과 생활지도를 배가하는 교원업무 혁신에 이르는 제도 혁신을 추구해 매탄초는 지금의 명문학교로써 자리매김 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