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를 방문 중인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6일 북한과 이란의 핵프로그램에 대해 매우 강경한 경고의 메시지를 보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노르망디 상륙작전 65주년 기념식에 참석하기 앞서 니콜라 사르코지 프랑스 대통령과 정상회담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북한 등의 핵 확산 시도에 강경 대처할 뜻을 밝혔다.

그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북한에 관한 새로운 결의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언급하고, 나아가 국제사회는 북한에 심도있는 관찰을 할 거라 밝혔다.

이어 오바마 대통령은 이런 북한의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 등의 도발에도 불구하고 미국은 외교적 접근을 선호한다고 밝혔다. .

오바마 대통령은 하지만 북한이 도발적인 행동을 되풀이한다면 현재의 외교적 해법의 길을 지속적으로 가기 힘들거라 말하고 대북 강경 정책을 시사했다. 

사르코지 대통령도 회견에서 "이란에 대해 먼저 오바마 대통령이 내미는 손을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라면서 "이란은 민수용 핵에너지를 개발할 권리가 있지만 군사용 핵능력은 이와는 다른 문제"라고 밝혔다.

사르코지 대통령은 "그들의 핵개발 목적이 평화적이라면 국제사회의 사찰을 수용해야 한다"면서 "그러나 우리는 이란 지도자의 터무니없는 선언을 수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조은뉴스-한중 기자]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