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상녹화, 조형지붕 설치 유도로 '아름다운 건축물 가꾸기' 나서

[조은뉴스=온라인뉴스팀]   함안군이 '아름다운 건축물 가꾸기 사업' 에 나선다.

군은 건축물의 용도에 따라 주거용 건축물은 옥상을 녹화하거나 조형지붕, 경사지붕을 설치하도록 하고, 일반 건축물의 경우 저층형은 옥상녹화 사업을, 중·고층은 옥상녹화하거나 조형지붕을 초고층은 조형지붕을 설치하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또 석면이 함유돼 환경오염원으로 지적되어 온 노후.불량 슬레이트 건축물의 지붕을 개량하고 전통 한옥, 파고라, 벤치 등 조경시설물 설치 등을 장려해 건축 시 건축주와 설계자가 창의성과 자율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군은 공공 건축물 사업 추진 시 반드시 옥상녹화와 경사지붕이 반영될 수 있도록 했다. 또 친환경 건축물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로 민간 건축물의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올해에 준공된 주택 중 조형지붕 등 주변 자연과 잘 어울리는 우수주택을 선정, 인증패를 수여하고 모범사례로 순회 전시회를 가져 연내에 내년도 옥상녹화와 전통 한옥 지원 신청을 받을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아름다운 건축물은 그 자체로도 빛나지만 도시 지역 전체 미관을 향상시키는데도 기여한다"며 "함안이 품격 높은 디자인 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유관기관과 군민 모두의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