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무수단리

북한이 동해에 이어 서해에서도 단거리 미사일을 발사할 징후가 포착돼 군당국이 북한 군사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정부의 한 소식통은 26일 "북한은 지난 25일부터 27일까지 평안남도 증산군 인근 서해상에 선박 항해금지구역을 선포했다"면서 "오늘과 내일 중으로 단거리 미사일을 발사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북한이 발사를 준비 중인 단거리 미사일은 실크웜(83~95km)을 최대 사거리 160여km로 개량한 KN-O1 지대함 미사일이며  길이 5.8m, 직경 76cm, 무게 2.3t에 이른다.                           

북한은 전날 오전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에서 핵실험을 단행한 후 낮 12시8분 함경북도 화대군 무수단리에서 단거리 미사일 1발을, 오후 5시3분께 강원도 원산에서 단거리 미사일 2발을 각각 발사했다.

군당국은 핵실험에 연이은 단거리 미사일 발사가 무력시위 수준을 최대한 끌어올리려는 의도인 것으로 분석하고 있어 군은 이날 오전 10시30분 김태영 합참의장 주재로 전군 주요지휘관회의를 개최해 한반도 안보상황을 평가하고 군사대비계획을 논의한다.

이번 회의에는 군단장급 이상 지휘관과 국방부 주요 간부, 직할기관장 등 14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합참 관계자는 "지휘관 회의에서는 북방한계선(NLL)과 군사분계선(MDL) 지역 등에서 북한의 군사적 도발이 예상되는 만큼 대북 감시.경계태세를 강화하도록 지시했고 "유형별 도발 시나리오에 대한 대응책을 재점검하라고 당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군은 대북 감시.조기경보체제 확립을 위해 U-2 고공전략정찰기와 첩보위성 등 연합감시자산을 집중적으로 운용해 북한군 도발징후를 정밀 추적하고 상황근무 태세 유지와 지휘관 정위치 대기태세 유지 등을 통해 서북해역을 비롯한 접적지역의 도발 대비태세를 강화하고 있다.

[조은뉴스-한중 기자]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