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학부모 지역사회와 함께 소통하며 발전하다


[조은뉴스=정재성 기자]   1999년 구리시 인창동 동구릉로에서 개교한 동구중학교(교장 김삼수/ 이하 동구중)는 ‘평화롭게 더불어 사는 창의적인 민주시민 육성’이란 교육지표에 따라 학생이 주체적으로 재능과 특기, 학업성취능력을 키우고 미래사회 속에서 리더쉽과 바른 인성을 나타내며, 문화적 소양과 건강한 심신을 활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교육해 왔다.

2011학년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국어·수학·영어 교과의 우수학력 학생 수를 대폭 늘리는 한편 기초학력부진 학생의 비율은 감소시키는 성과를 얻었으며, 특히 영어교과는 우수학력 학생이 15% 증가한 반면, 기초학력부진 학생은 1.5% 감소하는 등 성적이 크게 향상되었다.

또 원어민 영어회화·농구·미술·논술수학·과학창조교실 등 다양하고 깊이 있는 교육활동에 참여해온 학생들은 각종 경연대회에서 다수의 상을 거머쥐었다.

대표적으로 동구중은 ‘2011 과학탐구활동 포트폴리오 경진대회’ 금상·은상, '경기도 환경그림대회' 최우수상, ‘제8회 구리·남양주 학생예능경연대회’ 합창부문 금상·독창부문 최우수상·한국화부문 최우수상 등 매우 우수한 특기교육 수상 성과를 올렸다.



학업성취능력과 자아정체성, 창의력을 키우는 미래형 학력신장교육

2012학년도에도 동구중은 이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사랑과 배려로 이루어진 학교문화, 열정과 창의로 진행되는 교육활동, 협력과 성장으로 맺어진 학교공동체를 이루어낼 계획이다.

특히 사랑을 실천하며 꿈과 믿음이 있는 학교상, 지혜를 갖추고 존중·배려·나눔을 실천하는 학생상, 학생을 사랑하고 학부형을 섬기며 스스로 교권을 지키는 교사상, 학생·교직과 함께 평화로운 학교 만들기에 앞장서는 학부모상을 성취하기 위해 학교는 다양한 노력중점사업과 특색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먼저 미래형 학력신장 교육을 위해 동구중은 학생의 학업성취능력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판단, ‘학력향상관리카드’를 꾸준히 관리해 전교생의 학업수준을 진단, 교과별·수준별 맞춤 지도로 학생들이 학습목표치를 달성하도록 책임지도하고 있다.

English zone, English cafe와 영어말하기 대회 등을 활용해 학생들의 영어 학업성취능력 신장을 꾀하고 있는 이 학교는 창의적 탐구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향상하고 토론 및 논술능력을 높이기 위한 생활과학 영재반, 통합논술교육, 독서경시대회, 독서캠프 등의 교육과정도 장려할 방침이다.

뿐만 아니라 창의적 체험활동에 참여한 학생이 스스로의 소질과 적성을 인식하고 진로를 계획해 학업성취능력의 효율성을 높이도록 하는 ‘전교생 진로포트폴리오’도 활발히 운영하고 있다.

관련 교육프로그램인 ‘자아발견교실’은 신입생을 대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에고그램 체크 리스트·MMPI-A 등 다양한 심리검사 활동 ▲나의 상징물 만들기·새로 쓰는 나의 프로필 등 스스로를 객관화하고 긍정적 자아상을 만드는 활동 ▲한국잡월드를 비롯한 직업체험관을 방문하고 자기주도적으로 진로정보를 체험하는 활동이 있다.

이는 청소년기의 건강한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고, 미래에 대한 비전을 수립해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삶의 태도를 배우며, 미래의 자화상을 그려나가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

나아가 동구중은 학부모들이 학부모들이 자녀의 진로 학업 성취 학교생활에 대한 상담을 받고, 학교에서 주최하는 외부강사 초청 진로·진학 컨설팅 연수에 참여해 종합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Wee클래스(Wee 열린상담실) 시설을 활발히 운영한다.



학생자치능력의 향상,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책을 제시

동구중은 특색사업인 ‘평화로운 학교 만들기’에 따라 선생님과 학생이 즐겁고 안전하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조회와 종례시간을 5분 활용해 학생 개개인이 열린 공간에서 자신의 꿈,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는 ‘전교생 5분 훈화 시간’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발표력을 키우고 가치관을 정립하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

또 학교폭력·왕따 등이 사회 문제로 부각되는 가운데 동구중은 다양한 예방대책을 마련하고 있는데 우선 ‘학급별 학생 토론회’ 통해 학생들이 자체적인 협력으로 예방규칙, 체벌 대체 프로그램 등을 제정, 가해학생이 언어순화 등 스스로 해결점을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울러 손수배례인사·학생에게 보내는 편지·예절교육·아침 독서지도 프로그램과 연계되는 ‘4多(인사, 웃음, 친절, 독서) 운동’과 친구사랑의 날·학생 맞춤형 건강 위생교육·다양한 학급 예체능 특기 발표회 등의 세부 프로그램이 이어지는 ‘4無(욕설, 폭력, 흡연, 왕따) 실천 운동’을 활성화해 인성교육을 강조해왔다.

이외에도 학교는 인권을 존중하는 교실에서 학생들이 학생자치활동을 내실화하고, 자율적으로 반별 동아리활동대회·가요합창경연대회 등 다양한 행사에 참여해 꿈과 자신감을 키우고 소통을 이어가도록 배려할 뜻을 밝혔다.



한편 창의인성 중점학교에 방안에 따라 학교는 경기도 NTTP(New Teacher Training Program, 교원 역량 혁신사업)연수원학교로 선정돼 교육의 질과 경쟁력을 높인 바 있다. 더불어 뉴스포츠 연수원학교로 지정되면서 해당분야 전문가를 초빙해 강연회를 열고 교사 간 체육활동 정보공유를 높이며 전교생의 생활체육교육을 활성화하는 등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학교는 올해 3월부터 12월까지 열리는 ‘2012 제 4회 동구중 학교스포츠클럽대회’를 통해 학생들이 건강한 심신을 단련하고 나아가 학급 간 화합을 이루며 행복한 학교생활을 이루도록 장려할 뜻을 밝혔다. 학생들은 농구·축구·플로볼·킨볼·플라잉디스크·스피드스텍 등 뉴스포츠 체육활동에 활발히 참여할 전망이다.

체육활동과 관련해 동구중은 2011년 춘계구리남양주학생체육대회 3위(육상부문 멀리뛰기 1위·높이뛰기 1위·110M허들 2위 등), 36회 경기도학생체육대회 400mR부문 3위를 달성하는 등 뛰어난 실력을 나타낸 바 있다.

또 학생의 주도 아래 1학기에는 가요합창대회, 2학기에는 에어로빅경연대회가 열려 학급구성원의 단결력이 탄탄해졌으며, 내 고장에 대한 자긍심을 키워나갈 수 있는 ‘우리고장의 역사와 문화유산 바로 알기 프로그램’이 전교생을 대상으로 실시되고 있다.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와 함께 소통하며 발전하는 동구중학교

동구중 김삼수 교장은 “최근 학교가 본 역할을 하지 못한다는 말을 자주 듣는데, 예전에 비해 축소되고 변하긴 했지만 학교만이 가진 가치와 장점은 영원한 것이라 믿고 있다”며, “학교가 가지는 장점이나 가치는 결국 우리 스스로가 만들어나가는 것이다. 이러한 생각은 앞으로도 계속 될 것이라 믿는다”고 굳은 의지를 드러냈다.

알차고 실속 있는 동구중 교육프로그램은 선생님들의 헌신과 더불어 학부모들의 활발한 봉사활동 참여로 이루어졌다. 학부모들은 학교교육 전반에 관한 사항을 심의·자문하는 학교운영위원회, 학교급식에 관한 주요사항을 심의하는 급식소위원회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쳐왔다.

학교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평가에 참여해 학생 선택중심 교육과정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활동하는 학교교육과정 위원,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을 위한 교육체제 구축과 피해학생의 보호, 가해학생에 대한 선도 및 징계와 분쟁조정을 주요활동으로 하는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도 학부모의 참여로 운영된다.

앞으로도 동구중은 학생, 교사, 학부모, 지역주민과 함께 노력하여 교육활동을 활성화할 방침이다. 스스로 학교의 가치를 만들어나가자고 강조한 김 교장은 더불어, “따뜻한 인성 교육을 철저히 하는 교육, 소통과 인화로 꿈을 키우며 함께하는 행복한 학교, 즐겁게 와서 편하게 공부하는 평화롭고 안전한 학교를 만들어 가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