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뉴스=이준철 기자]   2012학년도 부천부흥초등학교 (교장 이존세) 교육과정은 '미래를 선도할 창의적인 어린이 육성'을 위해 미래핵심역량에 기반해 내용을 재구성하고 학습자 배움중심 수업이 운영되도록 주제통합교육을 실시해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화를 추구한다.

또한 배움과 나눔, 보살핌으로 모두가 행복한 교육공동체를 이루고자 교원의 전문성 신장, 방과후학교 및 학부모의 학교참여를 통한 새로운 학교문화를 조성하고자 하는 것이다.

부천부흥초등학교의 교육목표는 나라를 사랑하고 예절바른 어린이, 스스로 공부하는 실력있는 어린이, 창의성을 발휘해 탐구하는 어린이, 몸과 마음이 건강한 어린이를 육성하는 것. 이를 위해 바른 인성을 기르는 생활 예절 교육, 창의 지성교육의 학력 신장 교육, 창의성을 기르는 글로벌 인재 교육을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부천부흥초등학교는 쾌적하고 다듬어진 즐거운 학교, 예절바르고 슬기로우며 건강한 어린이, 사랑이 넘치고 신뢰받는 교사, 학교 교육 동참으로 보람찾는 학부모를 바라는 인간상으로 내세우고 있다.

바른 인성을 기르는 생활예절교육은 체험활동을 통한 실천 중심의 인성교육을 통해 이뤄진다. 세부적으로는 학년별 맞춤형 예절 체험교육을 실시하고, 친구 사랑의 날을 지정해 칭찬릴레이와 배움 중심 교수학습의 체험활동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창의지성 교육을 통한 학력신장을 위해 담임 기초 학력 책임제를 운영하고, 배움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하고 있다다. 글로벌 인재를 기르는 창의성 신장을 위해 사제동행 독서논술 교육을 활성화하고, 영어체험교실과 함께하는 영어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부천부흥초등학교의 특색사업은 미라클이라는 예술적 감수성과 창의지성을 키우는 프로그램이다. 미라클은 조화로운 인격을 갖춘 미래사회의 인재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름다운 음악선율로 예술적 감수성을 키우기 위해 동요와 클래식음악, 합창지도를 통해 예술적 감수성을 키운다. 특히 학년별 1인 1악기 지도를 통해 학생 한명이 6년동안 6개의 악기를 연주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된다. 또한 방과후특기신장교육을 통해 오카리나, 관악부, 현악부, 뮤지컬부를 육성하고 있다.

흥미진진한 책의 바다에서 창의 지성을 키우기 위해 사제동행 아침10분 독서, 토요휴업일 독서체험활동을 실시한다. 그리고 인물에게 편지쓰기, 작은 책 만들기, 독서토론대회 등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도서실 활용수업을 진행하게 된다. 이외에도 주제중심 체험학습으로 톡톡 튀는 창의성 키우기위해 다양한 체험활동을 실시할 계획이다.

부천부흥초등학교는 꿈-감성-지성을 키워가는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힘차게 달려나가고 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