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조은뉴스=박삼진 기자]  경주시와 국립문화재연구소는 오는 2월 28일부터 29일까지 양일간 보문단지 내 드림센터에서 황룡사복원사업에 대한 그동안의 기초연구성과를 공개하고 향후 추진계획과 정비활용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황룡사복원 기초연구 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지난 2006년부터 진행한 각 분야의 연구 성과들을 종합하여 황룡사의 역사문화적 가치를 재조명하고, 앞으로 진행될 심화연구와 단계별 복원계획을 논의하는 자리로, 경주시민을 비롯한 관련 단체와 학계, 연구관계자들이 함께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포럼의 주제는 ‘황룡사 기반연구 ‘복원고증연구 ‘정비 및 활용 ‘종합계획으로 정하고 먼저 ‘황룡사건립의 정치ㆍ사회적 배경에 대하여 조인성교수(경희대학교 역사학)의 발표를 시작으로 모두 9명의 발표와 토론이 이어지며, 이와 함께 종합토론에서는 김봉건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총장의 진행으로 발표자와 토론자, 패널들이 참여하는 질의와 토론을 벌일 계획이다.
이에 따라 경주시는 2006년 ‘황룡사 국제학술대회, 2008년 ‘황룡사 복원연구의 현황과 과제 심포지엄에서는 총론적인 관점에서 기초연구에 대해 논의했다면 이번 포럼에서는 구체적인 복원계획과 활용 방향을 주제로 포럼을 진행할 예정이어서 관계전문가와 시민들의 여러 의견을 수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황룡사는 신라 진흥왕 14년(553)에 짓기 시작하여 17년만에 완성하고, 선덕여왕 14년(645)에는 구층목탑이 완공된 신라 최고의 호국사찰로 지난 1976년에 시작된 발굴조사로 4만여 점의 유물이 출토되었으며 이후 학계나 일반인의 지속적인 관심을 받아 왔으며, 최근 경주시 역사도시조성사업의 대표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황룡사복원에 대하여 관련학계와 국민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번 포럼의 자세한 내용에 대한 문의나 참여는 경주시 역사도시과(054-779-6144)나 경주시 홈페이지(www.gyeongju.go.kr)를 방문하시면 된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