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산업환경에 대한 재외동포 이해 높이기 위해 마련...29일 수출상담회, 국내외기업181개사.해외바이어 650여명 참여

[조은뉴스-광주] 광주광역시는 29일 김대중컨벤션센터 1층 제3전시장에서 세계해외한인무역협회(World-OKTA)와 함께 수출상담회를 열고 해외바이어와 수출상담 등을 통해 지역기업의 해외판로를 적극적으로 개척한다.

이에 앞서 광주시는 28일 오후 4시30분 김대중컨벤션센터 4층 컨벤션홀에서 광주시 산업환경에 대한 재외동포들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마련한 광주시 투자환경설명회를 개최했다.

해외바이어 650여명이 참여하는 이번 수출상담회는 27일부터 30일까지 열리는 ‘제11차 세계대표자대회&수출상담회’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핵심 이벤트다.

국외 기업 29개를 포함, 나라안팎에서 모두 181개 기업이 참가하고 세계 40개국 79개 도시의 해외 한인 무역인 대표자와 경제․무역업에 종사하는 해외동포들이 전시부스와 상담테이블에서 수출상담 등 활동을 통해 수출계약을 비롯한 상호협력 방안을 모색하게 된다.

수출상담은 모두 8개 분과로 나눠 국내외 기업 92개의 부스와 89개의 상담테이블에서 진행된다.

지역에서는 ▲터전, (주)에코웍스, 그린라이프 등 천연․바이오섬유 관련 5개업체 ▲한국제다, (주)연수당복분자 등 식품 관련 15개업체 ▲글로벌광통신, 엘이디라이텍(주), (주)골드텔 등 LED․광․신재생에너지 관련 21개업체 ▲서암기계공업(주), (주)태청하이테크 등 기계․금형 관련 16개업체 ▲이앤비테크, (주)광민기업, (주)제로하우스 등 전열․건설 관련 6개업체 ▲(주)서희정보기술,(주)인터세이브, 우진공예사 등 예술․게임 등 관련 4개업체 ▲바이오닉스(주), (주)태봉, (주)명신메디칼 등 건강식품․의료부문 10여개업체 등 77개 우수중소기업이 참가해 제품의 기술력을 홍보하고 판로 개척에 나선다.


또한, 이날 수출상담회장은 2009세계광엑스포 홍보와 광․금형․비엔날레 등 유관기관․단체 및 World-OKTA 후원기관으로 구성된 홍보관 20개 부스, 광주시가 육성한 ‘감칠배기’(김치 14종)와 ‘예담은’(떡 7종) 등 6개 시식코너도 운영된다.

수출상담회 시작을 알리는 개막식은 29일 오후1시 전시장 입구에서 열리며 박광태 시장과 고석화 World-OKTA 회장 등 참석자들은 시식코너를 비롯한 각 업종별 업체를 방문, 참가제품을 살펴보고 어려운 경제상황에서도 역대 최대 수출계약실적이 이뤄지도록 관계자들을 격려할 예정이다.

수출상담회와는 별도로 29일 오전10시10분부터 김대중컨벤션센터 2층에서는 업종별 분류된 8개 분과별 국제위원회의가 열려 각 위원회별로 국내기업 13개업체의 기업사업설명회를 통해 해외바이어에게 회사소개와 제품홍보에 나선다.

한편, 광주시는 지난 2월부터 시 홈페이지에 공고하고 무역협회 등 유관기관들의 협조로 수출상담회 참가업체를 모집 내실있는 효과를 거두기 위해 국내기업과 해외 동포 바이어들간의 1대1 사전 매칭을 진행해 왔다.

광주시 관계자는 앞으로 "이번 수출상담회에서 이뤄진 수출상담이 실질적인 수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업체 지원 등 지속적으로 관리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