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뉴스-강원] 강원도는 경쟁력있는 우수약초의 전략품목 육성과 생산기반조성을 위해 금년도에 110ha의 강원약초 명품화 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도는 전국에서 재배면적이 가장 많은 당귀를 포함한 더덕, 황기 등 12가지 우수한약재를 전략육성 품목으로 선정하고 시군별 2~3개 특화품목을 중점 지원하며 450백만원을 투자하여 우량종묘대 및 입식시설 110ha를 지원하기로 하였다.

우리도의 한약재는 품질이 우수하여 평창지역에서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한국인삼공사에 40톤의 당귀를 납품·계약하는 등 제약업체와 한방병원 등과 납품계약을 협의중에 있어 안정적인 판로망 구축에도 기여할 예정이다.

또한, 강원약초 명품화를 위하여 산간고랭지역의 기후적·지리적 특성을 활용하여 타지역산 약초와의 차별화 약초생산을 위해 GAP가공시설과 지리적표시제 등록을 확대하고 있으며, ‘06.5월 “정선 황기”, ’07.10월 “진부 당귀”에 이어 ‘09.5월 “횡성 더덕”도 지리적표시제 등록을 마칠 계획이다.

강원도는 강원약초의 명품화 추진을 위해 ‘13년까지 200억원을 투자하여 도내 약초재배 농가의 안정적인 판로망 구축과 건조·세척·가공시설을 확대하는 한편, 재배면적을 3,000ha까지 확대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