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마산터널 기공식 12.13 열려

[(부산)조은뉴스=이재훈 기자]  신항과 북항을 연결하는 항만배후 수송체계 구축으로 동부산과 서부산의 물류 동맥을 이어줄 ‘천마산터널’이 첫 공사를 시작한다.

부산시는 12월 13일 오후 4시 서구 암남동 남항대교 밑 공영주차장 부지에서 ‘천마산터널 기공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천마산터널은 신항에서 녹산․신호 산업단지를 거쳐 을숙도대교, 남항대교, 광안대로 그리고 경부고속도로로 이어지는 해안순환도로망(항만배후도로)의 일환으로, ‘서구 암남동 남항대교~사하구 구평동 감천항 배후도로’ 구간(3.3㎞)에 건설된다. 총사업비 2천795억원을 들여 2015년 12월까지 터널 1.2㎞, 지하차도 1.7㎞, 교량 0.4㎞를 포함해 폭 4차로의 자동차전용도로를 건설할 계획이다.

시공사는 (주)대우건설 외 3개사, 설계는 (주)동성엔지니어링, 감리는 신성엔지니어링 외 3개사에서 담당하며, 시행사는 천마산터널(주)로 BTO(건설 후 기부채납하고 30년간 운영) 방식으로 추진하고 있다. 부산시는 지난 4월 19일 (주)대우건설과 천마산터널 민간투자사업 실시협약을 체결했으며, 그동안 실시설계, 환경영향평가 및 도시디자인 심의 등의 과정을 거쳐 이번에 기공식을 갖게 되었다.

이날 기공식은 허남식 부산시장, 제종모 시의회 의장을 비롯 지역 국회의원, 유관기관 단체장 및 지역주민 등 1,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민의례, 경과보고, 인사말씀, 발파버튼 터치 등으로 진행된다. 특히, 이날 행사는 ‘길을 여는 첫 발자국’을 주제로, 천마산터널 민간투자사업의 시작을 축하하는 자리로 치러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