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뉴스=홍성룡 기자]   군 검찰이 조선대 교수 이메일 해킹사건과 관련해 국군기무사령부를 처음으로 압수 수색했다.

군 관계자는 19일 "국방부 검찰단이 이달 초 기무사령부의 방첩부서와 광주.서울지역의 기무부대를 압수수색해 부대 서버와 서버자료,관련 문건 등을 확보해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국군 기무사령부가 압수수색을 받은 것은 지난 1990년 윤석양 이병 양심선언 사건으로 보안사에서 기무사로 명칭을 바꾼 이후 처음이다.

군 검찰이 기무사령부 압수 수색에 나선 것은 지난달 31일 국방부 조사본부의 해당 사건 조사 결과 발표가 미흡했다는 군 안팎의 비판을 의식한 조치로 풀이된다.

국방부 조사본부는 당시 부대원과 군무원 4명을 구속하면서 "상부 지시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야당과 시민단체들은 피의자들이 노트북 자료를 삭제하고 해킹에 사용한 이메일 계정을 폐쇄하는 등 증거를 인멸한 점을 들어 조직적인 민간인 사찰 의혹을 계속 제기하고 있다.

그러나 군 일각에선 "국방부가 군 검찰을 투입해 기무사령부를 압수 수색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수사 의지를 보이면서 비판 여론을 무마하고 수사를 마무리할 가능성이 있다"는 말도 나오고 있다.

한편, 국방부 검찰단은 지난달 26일 국방부 조사본부로부터 사건을 송치받고 기무사의 민간인 사찰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