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서 아세안10개국과 서명식 "한국, 아시아산림협력 선도국 된다"

[조은뉴스=온라인뉴스팀 박용섭 기자]   우리나라가 주도적으로 창설을 추진하고 있는 국제기구인 아시아산림협력기구(AFoCO)가 2년여의 논의 끝에 설립 마무리단계에 들어섰다.

한국과 아세안 회원국 외교장관들은 18일 오전(현지시간)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제14차 한국-아세안 정상회의에서 한-아세안 산림협력조약에 서명했다. 이 조약은 2년 후 한국에 사무국을 둔 AFoCO를 정식 출범시키기 위해 필요한 조직 및 각국 협력 사항, 준비절차 등을 규정하고 있다.

내년 상반기까지 각 회원국의 비준 절차가 완료되면 한국과 아세안 10개국은 이사회와 사무국 등 기구 창설에 필요한 조직 구축 및 절차 확정논의에 참여하고 훼손산림 복원, 기후변화 대응, 산림인력 육성 등의 활동을 전개하게 된다. 또 몽골 네팔 부탄 키르키즈스탄 등의 아시아 국가도 협력사업 및 AFoCO 창설 논의에 참가할 수 있도록 했다.

이날 서명된 조약은 그동안 전개돼 온 AFoCO 창설에 대한 국제 논의가 구체적 진전을 이룬 것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은 향후 아시아 지역의 기후변화 대응과 산림복원 활동에서 선도국가로 자리잡게 될 전망이다.

이날 현지 서명식에 참석한 이돈구 산림청장은 "우리나라가 주도해 창설되는 AFoCO는 아시아 지역의 국제 산림협력사업에서 한국의 입지를 강화할 구체적 기반이 될 것"이라며 "조약 이행을 위해 산림청은 이미 아세안 회원국에 100만 달러 규모의 협력사업을 지원하고 있고 내년에도 200만 달러 규모의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