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양초 선생님들, 명품교육 실현 위한 형설지공(螢雪之功)의 노력!


 [조은뉴스=이준철 기자]   지난 2010년 3월에 개교한 김포 신양초등학교(교장 우옥순 / www.g-sinyang.es.kr / 이하 신양초)는 『명품학교, 명품교육의 날개짓! 신양 플릇(Fluet)앙상블』이란 주제로 경기도 교육청이 지정한 ‘초등교과특성화 학교’다.

신양초는 특성화 교육을 통해 정규교육과정을 보완하고, 학부모의 사교육비 경감과 학생들의 특기와 소질을 계발하고자 ‘플릇 특성화반’을 편성, 운영하고 있다. 필요한 악기는 학교에서 일괄 구입해 학생에게 대여하고 있으며, 20여명의 학생들은 서순애 교사의 지도아래 주 1~2회 정기적 연습을 하고 있다.

‘플릇 특성화반’ 학생들의 기량은, 올해 열린 ‘김포시 학생예능 경연대회’의 금상수상이란 영예로 더욱 빛이 났다. 서순애 교사는 “2012년에는 인원을 더 늘려서 플릇앙상블을 조직해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양초는 신설학교인 만큼 컴퓨터실, 어학실, 음악실, 미술실, 예절실, 다목적 강당, 시청각실 등의 시설을 여느 학교보다 훨씬 잘 갖춰져 있다. 시설뿐만 아니라 우옥순 교장을 비롯한 40여명 교직원들의 교육열정 또한 남다르다.

“바른 인성과 실력을 갖춘 창의적 미래형 인재육성”

신양초 교사들은 “바른 인성과 실력을 갖춘 창의적 미래형 인재육성”을 비전으로 전교생 학습 진단을 통해 ▲ 체계적인 학습상담 ▲ 기초기본학습 강화 교육과정 모형 운영 ▲ 기초학력 다지미 프로그램 운영 ▲ 특별 보충반 운영 ▲ 다문화 가정 자녀 기초학력 보장 책임지도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 같은 교육열정은 기초학습 부진아 감소와 특별보충학생구제 등의 성과로 나타났다. 연4회 실시하는 학업성취도평가를 통해, 오류경향을 분석하고 부진 영역과 내용을 조기진단, 처치함으로써 교과부진학생이 9% 줄어드는 결과를 이끌어냈다.

신양초는 경기도 교육청이 지정한 NTTP(New Teacher Training Program, 교원 역량 신장 프로그램) ‘배움과 실천 공동체’ 연수학교이기도 하다. NTTP는 교직 생애 단계에 따른 교원 역량을 체계적으로 키워 수업전문성을 높인 뒤 학교혁신을 실현한다는 취지로 만든 프로그램이다.

이에 신양초는 교원으로서의 직무 수행에 필요한 내용과 수업혁신 관련 내용 및 교원 자질향상을 위한 제 영역을 고루 연수하고 잇다. 연수시간은 연간 총 62시간(강의식 49시간, 체험식 13시간)으로 매주 금요일에 실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교원간 상호 존중과 배우고 실천하는 공동체 교단 풍토 조성, 교실수업에 대한 전문성을 신장 및 수업혁신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신양초 선생님들, 명품교육 실현 위한 형설지공(螢雪之功)의 노력!

신양초의 ‘자기주도 다지미 학력향상 프로그램’은 다른 초등학교의 주력 교육사업에 비해 그 차별화가 눈에 띈다. 맞춤형 기초학습, 교과학습 부진아 지도 프로그램으로 ‘다높이’ 사이버 가정학습, 다지미 기록장과 학습장을 활용한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유도를 통해 학습부진아의 발생을 최대한 억제하고 있는 것이다.

이외 ‘참 채움, 멋 의움, 꿈 키움’을 중점 교육활동으로 설정하고 아침 독서 10분 운동, 교육과정과 연계한 독서 논술교육, 학급별 1인 1동아리활동, 맞춤체력 인증제로 기초체력 단련, 나의 꿈 실천 기록장제, 느티나무학교 ‘종일돌봄교실’ 운영 등 다양한 학습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신양초는 2012년 야생화 학습원 조성과 영어체험 학습실 환경 구축 및 신양 배드맨턴부 창단, 2013년 개인별 특성화 교육 실천, 사이버 상담확대, 신양 역사관 조성, 영어체험실 운영 내실 등 중장기 발전 로드맵을 구축하고, 명품교육 실현을 위해 형설지공(螢雪之功)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인터뷰 - 신양 초등학교 우옥순 교장>

“보살피는 교육 실현과 참여수업 활성, 방과후 학교 운영의 내실화 이룰 터”


Q. 신양 초등학교의 자랑거리는 무엇입니까?

A. 신양의 어린이들은 순수하고 인사성이 바른 아이들입니다. 선생님들은 학생에 대한 자상함과 친밀감이 있는 교육을 지향하고 있지요. 교직원들 모두가 화합된 분위기 속에서 학생들을 교육하고 있고, 교사와 학생 모두가 즐거운 수업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우리 학생들은 주변 여건에 비해 기초 학력이 높은 편입니다. 창의경영학교, 학년별 다짐이 공부방 운영을 통해 기초학력이 많이 올랐으며, 학습부진아 발생도 현저히 줄어들고 있습니다. 전체 학생도 개교 당시에는 6학급 수준이었지만 현재는 16학급으로 3배수 가까이 늘어났습니다.

Q. 신양의 모든 가족의 건강을 위한 활동이 있다면?

A. 우리 학교는 경기도 교육청이 선정한 자율체육중심학교입니다. 교육청의 지원을 받아 관리자가 운영하는 탁구교실을 일주일에 2회 지도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건강과 자신감 고취를 위해 김포시가 주최하는 탁구대회에 참가할 예정입니다. 탁구 종목 외에 다른 종목도 추진할 계획으로 있으며, 스포츠클럽을 확대해 학생들이 즐겁게 체육활동을 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할 계획입니다. 교직원들도 등산과 배드민턴 등 동호회 활성화로 건강과 친목을 도모 하고 있습니다.

Q. 학생들의 안전지킴이 활동은?

A. 학부모님들이 ‘마미캅’이라는 어머니회를 결성해 학생들의 등하교 시의 안전사고 예방을 돕고 있으며, 종일 돌봄교실을 저녁 6시까지는 1학급, 9시까지 2학급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Q. 학교 운영 계획은?

A. 매년 학급수가 늘어날 것으로 예측됩니다. 따라서 우수한 교사를 확보하는 일에 최선을 다할 생각입니다. 또한 선생님들의 잡무를 줄여 학생들에게 전념하고 섬세한 보살핌이 가능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리학교는 맞벌이 가정 학생이 많은 학교특성이 있습니다. 의사소통이 중요한 시기의 아이들과 학부모들의 관계가 안타깝고, 아이들의 순수함이 없어지는 현실이 아쉽습니다. 그렇지만 보살피는 교육 실현과 스포츠를 통한 참여수업 활성화 및 방과후 학교 운영의 내실화로 이 같은 교육환경을 조금이나마 바꾸려는 노력을 경주하도록 하겠습니다.

Q. 학교 시설에 대해서?

A. 작년에 신설된 학교여서 시설은 매우 좋은 편입니다. 올해 10월 개관한 도서관, 예절실, 과학실 등 모든 특기 적성실을 별도로 운영하고 있지요. 우리학교 도서실은 김포관내에서도 우수한 시설로 자리매김했습니다. 도서실 운영은 사설교사가 맡고 있으며, 학부모님들이 도우미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