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뉴스=온라인뉴스팀 박용섭 기자]   부농프로젝트 사업으로 토양피복재배로 생산한 고품질 감귤이 미국으로 올해 첫 수출길에 나선다.

제주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원장 고성준)과 제주감귤협동조합(조합장 김기훈)은 올해 초부터 부농프로젝트 참여농가 중 GAP인정을 받은 33개 농업인이 생산한 당도 11°Bx이상 노지감귤을 선별하여 수출한다고 8일 밝혔다.

토양피복 재배로 생산한 고품질 감귤을 미국으로 수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농업기술원은 8일에 첫 물량 20톤을 전적한 이후 12월 13일까지 총 400톤을 미국 LA와 휴스턴 등으로 수출할 계획으로 LA는 10~12일, 휴스턴은 16일정도면 도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대미 수출 계약한 33농가에서 총 1,000톤의 감귤을 생산하여 미국 수출 400톤, 국내 브랜드 감귤과 일반감귤로 각각 300톤을 출하한다는 방침이다.

수출용은 감귤나무의 중.상단부에 달린 과일 중 12월 10일까지 수확한 후 대미 수출 선과장에서 비파괴 선과기를 이용하여 선별하여 10.5°Bx이하의 감귤은 미국으로 수출하고, 그 이상 당도의 과일은 브랜드감귤로 국내에 유통한다는 계획이다.

토양피복재배 감귤은 일반 노지감귤에 비해 11월에 100% 착색되고 당도가 높아 미국 소비자 반응이 좋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11월중에 1차 수확을 완료하여 12월 찬비 또는 눈으로 부터 안전할 뿐만 아니라 나무의 세력을 빨리 회복하는 한편 국내 브랜드감귤 가격 안정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편, 농업기술원과 감협은 고품질 감귤 수출을 위하여 지난 5월에 재배기술 컨설팅은 농업기술원, 수출 유통은 감협에서 각자의 역할을 명확히 하여 수출 농업인과 맨투맨 밀착 지도를 해왔다.

농업기술원 관계자는 "앞으로 12월 마지막 선적 때까지 품질관리를 철저히 하고 농가 별 수확단을 운영하여 계획물량 전량 미국으로 수출될 수 있도록 기술지도해 나아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