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체험활동 강화를 통한 ‘김포愛’ 실현”


 
[조은뉴스=이준철 기자]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요일 별로 체조, 건강달리기, 줄넘기, 공운동, 긴줄넘기 등의 운동종목을 통해 학생들의 기초체력 증진과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꾀하는 초등학교가 있어 화제다.

지난 1958년 경기도 김포시 통진읍에 둥지를 튼 마송 초등학교(교장 유재연 / www.masong.es.kr / 이하 마송초)가 바로 그곳.

마송초 전교생은 등교 후 아침 일과 시작 전에, 담임교사의 지도하에서 매일 10분씩 요일 별로 정해진 5가지의 운동을 한다. ‘아침 5색운동’으로 명명된 이 체력증진 프로그램은 계획적이고 의도적인 아침운동을 통해 기초 체력을 증진시키고, 건강의 중요성과 건강을 유지하려는 태도를 함양시키며, 자녀들의 체력에 대한 학부모들의 관심을 높임으로써 생활체육을 활성화 함을 목적으로 한다.

 



마송초의 강점은 창의적 체험활동 강화를 통한 지역사랑 실현이다. 정규 교육과정 프로그램으로 정착시켜 학생과 학부형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김포사랑의 날’과 ‘김포문화유산 현장체험학습’이다.

김포사랑의 날에는 김포 향토사학자 류지만 연구소장을 학교로 초청해, 4~5학년 어린이 140명을 대상으로 김포향토문화에 대한 강연을 실시한다.

창의적 체험활동 강화를 통한 지역사랑 실현

또 김포문화유산 현장체험학습은 1~2학년의 경우, 조선 원종과 부인 인헌왕후 구씨가 모셔져있는 장릉(章陵), 3학년은 고려시대 향교인 통진향교(通津鄕校), 조각공원, 태산공원, 4학년은 대포서원(大浦書院 )과 덕포진(德浦鎭), 5학년은 조선 중기와 말기에 건립되었으며, 조선시대 이 고장에 부임해와 선정을 베풀었던 현감, 부사, 관찰사 등 목민관들의 선정 불망비인 군하리비군과 태산가족공원 등지에서 이루어 진다.

이러한 ‘김포愛’ 교육은 어린이들이 자신들이 살고 있는 고장의 향토역사문화에 대한 자긍심과 애향심을 고취시키는 열매를 얻고 있다.



마송초의 또 따른 자랑거리는 ‘학교 홈페이지를 활용교육’의 활성화와 ‘웹디자인 초등교과특성화학교’ 운영이다. 이러한 정보통신 교육 영역의 강점은 2008년부터 2010년까지 경기도 교육청이 시행한 ‘학교 홈페이지 경진대회’ 3회 연속 대상수상 기록의 밑거름이 됐다.

경기도교육청 지정 웹디자인 초등교과특성화학교인 이 학교는 교육공학분야 박사학위를 갖고 있는 이수원 교사가 주1회 이상 희망자를 대상으로 기초반과 특성화반으로 나누어 지도하고 있다. 기초반은 5~6학년을 중심으로 160명, 특성화반은 고급•전문화반으로 20명 규모의 학생들이 자신들의 꿈을 키워나가고 있다. 이수원 교사(박사)는 “졸업 후 진학과 관련해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교육만족도가 매우 높다”고 밝혔다. 이 뿐만 아니라 김포대학 인터넷정보과와 교육벨트 사업차원의 특강 수업을 연간 8회 운영함으로써 내실과 효율을 높이고 있다.

“건강하고 예절바르며 창의적인 마송 어린이”

마송초 유재연 교장을 비롯한 전 교직원들은 “나라를 사랑하고 예절바른 어린이를 기른다. 스스로 공부하고 창의적인 어린이를 기른다. 자연을 이해하고 건강한 어린이를 기른다”는 교육목표아래 <수업, 교실, 학교, 행정, 제도> 5대 혁신과제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수업혁신을 위해 교사들은 자기계발과 능력 향상을 위해 다양한 연수에 참가하고. 배움 중심의 수업을 지향하며 연간 3회 이상의 공개수업을 실시하고 있다. 또 교실혁신을 위해 특색 있는 학년, 학급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하고, 학교혁신을 위해 배움과 돌봄 중심의 방과후 학교 운영 내실화에 힘을 쏟고 있다. 더불어 교육과정 중심 지원행정 서비스를 강화하는 행정혁신과 공문서 생산량 감축, 행정업무 효율성 제고 등 제도혁신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인터뷰 - 마송초등학교 유재연 교장>


Q. 교장선생님의 학교경영철학은 무엇입니까?

A. 우리 지역사회 리더, 더 나아가 우리나라를 빛낼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기초ㆍ기본 교육의 바탕 위에 학생의 다양성과 개성을 살리는 학교경영입니다. 또한 학생들이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마음이 따뜻한 사람으로 자라도록 전교직원과 학부모, 지역사회의 지혜를 모아 충실한 교육과정 운영이라 하겠습니다.

Q. 마송초의 교육에 대해?

A. 우리 마송초등학교는 3가지 개인 목표를 설정하고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첫째는 ‘예절바른 어린이’로 기본질서와 청결, 어른공경, 효에 대한 것입니다. 둘째는 스스로 공부하며 독서하는 어린이로 경기도 교육청의 사이버학습프로그램인 ‘다 높이’ 교육입니다. 셋째는 ‘심신이 건강한 어린이’로 아침 5색 운동을 통한 기초체력 강화입니다. 이를 위해 학생들에게 꿈을 이룰 수 있는 발판 마련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Q. 교직원을 위한 사업은?

A. 잡무를 줄이는 것이 급 선무라고 생각합니다. 실천하고 있는 것으로는 매월 1회 문화 연수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김포의 지형과 문화를 잘 이해하기 위한 문화 유적, 김포 둘레길 걷기 자연 환경 감상 등이지요.

Q. 마송초의 어린이상은 무엇입니까?

A. 한마디로 ‘3RL’교육이라 하겠습니다. ‘3RL’은 ▲ Respect & Love ▲ Respect & Yourself ▲ Respect & Outschool 을 의미합니다. 그러니까 '3RL' 교육으로 남을 배려하고 공동체 생활에서 존경할 줄 알며, 학교 밖에서는 김포의 역사와 어른 공경을 하자라는 마송초등학교 학생들의 자아상이라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