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뉴스=권경렬 기자]   31일 YTN, 중앙일보, EAI에서 실시한 공동 여론조사에서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와의 대선 가상 대결에서 5.1%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 여론조사 결과에 의하면 안철수 교수의 대선출마에 대해 ‘안 했으면 좋겠다’(50.3%)는 여론이 ‘출마했으면 좋겠다’(28.0%)는 의견보다 높다고 한다.

이에 각종 언론에서는 ‘안풍’이 지속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다면서 이번 여론조사 결과를 대대적으로 보도하고 있다.

하지만, 이번 결과에서 여론조사의 또 다른 한계가 드러났다. 바로 ‘응답률’의 문제다.


응답률 11.4%, 800명 중 90명

최근 들어 여론조사의 신뢰성 자체에 의문을 가지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여론조사 기관에서는 집전화를 대상으로 하는 여론조사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KT 전화번호부 등재-비등재 할당량을 나누고, RDD(임의번호걸기)방식을 이용하지만, 휴대폰 조사를 하지 못하기 때문에 2040세대를 아우를 수 없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이것에 이어 이번 YTN여론조사에서 드러난 맹점은 바로 ‘응답률’이다. 이번 조사의 응답률은 표본800명에 11.4%에 불과하다. 실제로 여론조사 인터뷰에 응한 사람이 90여 명에 불과하다는 의미이다. 이 90명의 의견이 마치 전국민의 여론인 듯 보여지는 것이 바로 여론조사의 ‘함정’이다.

관련법안 제안, 아직 의결 없어

이 문제에 대해 이미 지난 6월9일, 이미경 민주당 의원 등 23명이 “여론조사 신뢰도 제고를 위해 여론조사 응답률이 100분의 25미만인 경우에는 이를 공표하거나 보도할 수 없도록”하는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안‘을 제안했지만, 아직 국회에서 의결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당시 이미경 의원은 “응답율이 낮은 여론조사를 발표하는 것은 국민들이 선거 여론조사에 대해 불신하게 되는 주요 원인”이라며, “신뢰도가 떨어지는 여론조사가 발표돼 선거에 혼란을 끼치는데도 그대로 두는 것은, 불량식품이 판매되는데 국민들께 그냥 드시라고 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비판한 바 있다.

이처럼 응답률이 현저히 낮은 여론조사 결과가 대형 언론사의 이름을 달고 버젓이 국민들에게 유포되고 있는 것이 현재 언론의 실태이다. 이에 일부 전문가들은 “신뢰도가 낮은 여론조사 결과를 가지고 언론이 ‘여론몰이’를 하려고 든다면 얼마든지 가능할 수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관련 법안의 제정을 촉구했다. 3800만명(작년 6.10 지방선거 기준) 유권자의 여론이 단지 90여 명의 의견으로 대표된다는 것은 현재 국내 여론조사가 지닌 한계이자 함정이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