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뉴스=이승연 기자]   경기도는 20일 경기 북부 지역 기업 체질 개선을 위해 전폭적인 정책 지원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이를 위해 올 상반기 북부 지역 8,000개 중소기업을 1대 1 방문해 현장 실태를 파악하는 대규모 실태조사를 지자체 최초로 실시하고 이날  도지사 주재 실국장회의에서 결과를 발표했다.

실태 조사 결과, 북부 지역 중소기업은 식품, 가구, 피혁 등 특화업종이 생산성 우위를 점하며 유망 업종으로 성장하고 있는 반면 경쟁력 부족한 유사 업종의 소기업이 좁은 내수 시장에서 과다 경쟁을 벌여 수익성이 부족하고 혁신을 통한 도약 기반이 열악해 기업 생태 환경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북부지역 기업의 자금 운영은 미래의 성장발전을 위해 투자하는 시설투자자금이 9%인 반면 당장의 원부자재 등 운영경비에 소요되는 운전자금에 92%가 집중되는 등 성장동력이 저조한 상태이다.

또 창업 5년 미만의 젊은 기업은 27%로 국가전체 평균인 41%보다 낮고 혁신형 기업 비중 5% 이상 시군은 10개 중 3개 시에 불과하다. 게다가 북부 지역 시군의 재정자립도는 파주, 고양시를 제외한 나머지 시군은 20~40% 수준으로 시군 재정능력으로는 이들 기업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따라 도는 북부 중소기업 지원 정책 방향을 부분적 획일화된 지원에서 기업 체질 개선과 인프라 확충 등 ‘기업하기 좋은 중소기업 생태 조성’으로 전환하는 데 예산과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도는 우선 실태 조사 결과, 즉각 반영이 가능한 지원 사업을 확대 추진키로 했다. 먼저 지난해 195회 실시했던 찾아가는 기업SOS 활동을 350회로 대폭 확대해 현장 목소리에 귀 기울일 방침이다.

또 89%에 달하는 높은 내수 시장 의존도를 개선하기 위해 수출입 상담센터 인력 보강, 해외 시장 개척단 운영, 섬유 등 특화산업 해외 거점 확대, 신소재 등 실용화기술개발사업 확대 등 해외 시장 개척을 지원키로 했다.

아울러 차세대 리더 교육, 창업스쿨 운영, 벤더 육성 등 북부 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하는 프로그램을 확대 실시하기 위해 예산 확보를 추진할 방침이다.

중장기적으로는 발전 가능성이 높은 섬유와 패션산업을 집중 육성하기 위해 복합 쇼핑몰을 개발하고 섬유 패션분야 대기업 R&D센터를 유치해 부족한 소프트웨어를 강화하기로 했다. 또 군수 물품 조달업체를 육성하고 군과 협의를 통해 우선구매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도의 방침은 김문수 경기도지사의 전폭적인 지원 방침에 따라 신속하게 추진될 전망이다.

이날 김 지사는 “경기 북부 중소기업에 대한 경기신보의 지원을 강화하고, 포천, 양주, 동두천 등 중소기업 밀집한 지역의 도로 등 인프라를 확충하는데 예산과 행정력을 집중하라”고 강력하게 지시했다. 또 대학과 연구소를 연계해 북부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방안을 강구하라고 주문했다.

김 지사는 아울러 북부 지역 기업 지원과 연관 있는 실국장과 공공기관장들에게 정기적으로 북부 현장을 직접 찾아가 현장실태를 점검하여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라고 지시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