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역경제와 부산국제영화제에 부정적 영향 염려 -

[(부산)조은뉴스=이재훈 기자]  부산광역시는 지난 3차례 걸쳐 부산에서 개최된 이른바 ‘희망버스’ 행사가 시민 불편을 초래하고, 노-사 자율 해결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판단 아래 19일 『제5차 ‘희망버스’ 행사에 따른 성명서』를 발표하고, 다음달 8~9일로 예정된 제5차 ‘희망버스’ 행사에 대해 중단을 희망버스 행사 주최 측에 강력하게 촉구했다. 

부산시는 한진중공업 노-사도 지난 6월 27일 합의를 통해 파업을 철회한 이후, 현재 대부분의 직원들이 조업에 참여하고 있는 등 회사 정상화를 위한 노력을 적극 추진하고 있어, 그 어느 때보다 노-사간 자율적 타결을 존중해 주어야 할 상황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오는 10월 8~9일 양일간 또 다시 부산에서 제5차 ‘희망버스’ 행사가 예정되어 있어, 시민 편의와 노-사간 원만한 타결을 바라는 시민적 기대감을 저버릴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제5차 ‘희망버스’ 행사가 예정된 날은 세계적인 영화제인 부산국제영화제(BIFF) 개최 기간이어서 국내ㆍ외의 수 많은 영화인과 관광객들이 부산을 방문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제적 축제가 열리는 부산에서 대규모 집회가 개최 될 경우 교통 정체와 도시마비현상을 초래할 수 있으며, 무질서와 사회혼란에 따른 국가적 이미지 실추와 국제적 망신이 염려된다는 여론이 지배적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제5차 ‘희망버스’를 부산에서 개최한다는 것은 여간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면서  "부산의 사회 안정과 지역경제에 미칠 악영향 및 부산국제영화제에 부정적 영향을 줄 것이 심각하게 우려된다"고 강조했다. 이에 부산시는 제5차 ‘희망버스’ 행사의 중단을 희망버스 행사 주최 측에 다시한번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