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정치권은 26일 북한이 장거리 미사일로 추정되는 로켓을 예정보다 앞서 장착한 것과 관련, 유감과 우려를 표시하며 향후 한반도 정세 변화에 촉각을 세웠다.


한나라당 조윤선 대변인은 구두 논평을 통해 "북한이 대포동 2호 발사를 위한 실행작업에 들어선 것은 대단히 유감"이라며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유엔의 대북제재 결의안 1718호 위반일 뿐 아니라, 비핵화를 위한 `9.19 공동성명'을 정면으로 위반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국회 외교통상통일위 한나라당측 간사인 황진하 의원은 "발사 3,4일 전에 미사일을 장착하는 것을 감안하면, 4월4일~8일보다 발사 시점을 당길 가능성도 있는 것 같다"면서 "발사는 예정대로 한다 하더라도, G20 정상회의가 내달 2일로 예정된 만큼 강력한 벼랑끝 외교 의지를 내비치는 것 아니겠느냐"고 분석했다.
.
민주당 김유정 대변인은 "북한의 이러한 행위는 한반도와 동아시아의 평화를 위해 결코 득이 되지 않는다"며 "북한은 한반도의 평화를 위협하는 어떠한 행위도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대변인은 "우리 정부도 만일에 대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근본적인 해결책은 정부가 미온적인 태도를 버리고 당국간 대화를 통해 남북간 대결국면을 적극적으로 해결하려는 의지를 보이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은 "북한은 역사에 큰 죄를 짓고 있다는 것을 하루빨리 깨달아야 한다"면서 "정부는 북한의 행동에 대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제재 등 명확한 입장을 밝히고, 국민을 설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노동당 우위영 대변인은 "북한의 입장에서는 평화적 우주권을 행사하는 것을 미사일 발사로 규정하는 것에 대해 주권침해라고 생각할 수 있다"며 "정부는 남북관계 해결에 전향적으로 임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