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노종면 위원장 등 집행부 4명 체포…"총파업 앞두고 정치수사" 반발

경찰이 구본홍 사장 출근 저지 투쟁을 벌여온 전국언론노조 YTN지부 핵심 조합원 4명에 대해 사장실 점거에 따른 업무 방해 혐의로 22일 오전 긴급 체포했다.

경찰은 이들이 거듭된 소환요구에 응하지 않아 체포에 나섰다는 이유를 대고 있으나, 23일 오전 5시를 기해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키로 했던 YTN지부는 합법적 총파업을 막기위한 전형적인 표적수사라며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26일 출석하기로 경찰과 협의한 상태, 총파업 앞두고 정치적 수사한 것"

서울 남대문경찰서는 이날 새벽 7시께 중앙지방법원으로부터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YTN 노조 노종면 위원장과 현덕수 전 위원장, 임장혁 기자, 조승호 기자 등 집행부 4명을 이들의 자택에서 긴급 체포했다고 밝혔다.



남대문서는 "이들이 지난해 7월 구본홍 사장 선임 이후, '낙하산 사장을 용인할 수 없다'며 출근을 저지하고 사장실을 점거하는 등 농성을 벌였다"며 "(사측의) 업무를 방해한 혐의를 받고 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경찰에 따르면, YTN 사측은 그동안 노 위원장을 비롯한 노조 집행부를 5차례 고소했으며, 경찰은 이들이 소환에 제대로 응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이날 오전 검거했다.

경찰은 "아직 조사가 미진한 부분이 있는데 제때 나오지 않아 체포영장을 발부받았다"며 "조사결과 업무방해가 지속적이고 계획적으로 이뤄진 혐의가 나오면 구속영장을 신청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YTN 노조 측은 정치적 표적수사로 규정하고 경찰의 체포를 강도높게 비판하고 나섰다. 23일 오전 5시 부터 무기한 총파업을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경찰이 이를 무력화 하기 위해 노조 집행부를 '압박'하고 나섰다는 것이다.

특히 '소환불응'을 이유로 들고 있는 경찰 측 주장과 달리, YTN노조에 따르면, 노종면 지부장과 3명의 조합원은 오는 26일 남대문 경찰서에 출석해 조사를 받기로 경찰과 협의를 끝낸 상태였다는 것이다.

YTN 노조는 이날 오전 남대문서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그동안 경찰의 소환 요구에 모두 응해 조사를 받아왔다"며 "23일부터 시작되는 합법적인 총파업을 물타기 하려는 정치적인 표적 수사"라고 반발했다.

YTN 노조는 또 "노 위원장 등은 오는 26일 출석해 조사를 받기로 담당 형사와 합의한 바 있다"며 "조사가 미진하다거나 그동안 소환에 응하지 않았다는 경찰의 주장은 허구"라고 비난했다.

언론노조 "경찰, 차라리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게 낫다"

한편 전국언론노조(위원장 최상재)도 이날 긴급 성명을 발표, "불법 체포 감금한 4명의 조합원을 당장 석방하라"며 "8개월 넘게 낙하산 구본홍 반대 투쟁을 벌여온 YTN 지부 400여 조합원들이 어설픈 탄압에 겁먹고 움츠러들 것이라 오판하지 말라"고 비판했다. 



언론노조는 '소환요구에 불응했다'는 경찰 측 주장을 반박, "YTN 지부장과 3명의 조합원은 오는 26일 남대문서에 출석해 조사를 받기로 경찰과 협의를 끝낸 상태였다"며 "차라리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게 낫다"고 맹성토했다.

이와 함께 YTN지부의 총파업을 강조, "무기한 총파업은 관련 부처에서도 이미 합법 파업임을 인정했다"며 "하지만 총파업이 철면피 낙하산 구본홍에게 직격탄이 될 것을 염려한 나머지 엉뚱한 트집을 잡아 노종면 지부장 등을 긴급체포한 것"이라고 규정했다.

언론노조는 "이번 불법 체포 구금은 그 자체로도 정당성을 잃은데다 그 배후에는 언론자유 투쟁을 억누르고 비판언론에 재갈을 물리겠다는 한나라당-청와대-부역관료 동맹의 책략이 도사리고 있음을 천하가 알고 있다"고 이명박 정권을 겨냥했다.

아울러 "정부여당은 이처럼 폭력적인 경찰과 독재식 법집행이 없으면 단 하루도 정권을 유지할 수 없는 상태"라며 "언론자유를 지키고 민주주의를 수호하기 위한 투쟁을 더욱 강고하고 흔들림 없이 전개할 것"이라고 결사항전의 의지를 표출했다. / 대자보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