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중앙지검 조사부 최종원 부장검사는 20일 억대의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정치자금법 위반)로 정동영 전 대통합민주신당 대선 후보의 정무특보와 충남도당위원장를 지낸 임모(47) 씨를 구속했다.

연합뉴스 보도와 검찰에 따르면 임 씨는 2007년 대선 당시 대통합민주신당의 대통령 후보 경선을 한달 앞둔 9월 발광다이오드 생산업체 S사 김모 회장으로부터 영수증을 처리하지 않고 1억원의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으며,김 회장은 검찰에서 "정 후보 선거자금으로 사용해 달라며 임 씨에게 돈을 건넸다"고 진술했으나, 임 씨는 "빌린 돈"이라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임 씨가 받은 1억원이 당시 정 후보 대선 캠프에 실제로 전달됐는 지를 조사 중이다.

민주당은 21일 임모씨가 구속된데 대해 "정치적 의도가 있어선 안된다"고 경계하며 특히 정 전 장관의 전주 덕진 선거구에서 출마하겠다는 의향을 밝힌 4.29 재보선 출마와 관련, 당내 논란이 확산된 시점에서 이같은 일이 터지자 계파별로 향후 그의 공천 문제에 미칠 영향 등을 주시하고 있으며 정 전장관은 22일 미국에서 귀국할 예정인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2007년 당시 통합민주당 대선후보 경선에서 손학규.이해찬 후보측은 정동영 후보측 경선 조직동원 부정선거를 끈질기게 제기했었다.

2007.9. 16일 충북 경선에서 정 후보측 이용희 의원 지역구인 충북 보은.옥천.영동에서 정 후보가 70%대의 몰표를 받자 '차떼기 동원'의혹 제기와 노무현 전 대통령 명의도용 사건을 거치며 더욱 격화되었다.

통합민주당 국민경선위 공정경선관리위원회가 현지 실사에 나섰지만 2007.9.27일 당시 광주 염주체육관에서 열린 합동연설회 후보자 연설에 앞서 충북지역 동원선거 의혹에 대한 당 조사결과와 관련,이렇다 할 증거를 찾아내지 못했다고 발표한바 있다.

또,당시 노무현 대통령 명의도용 사건은 정 후보측 지지자가 서울 종로지역 열린우리당 당원명부를 입수해 무단으로 선거인단에 등록시키는 과정에서 발생한 정 후보 선거캠프 조직 분야에서 일했던 정인훈 종로구의회 의원이 구속되는 사태로 이어진 이 사건은 통합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이 '묻지마 동원'으로 변질됐음을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로 꼽히기도 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