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육로 통행을 차단하고 있는 북한이 16일 개성공단 남측 인원의 귀환만 제한적으로 허용했다.

이에 따라 우리 국민의 귀환 지연 사태는 해소됐지만 인원의 방북과 물자 투입이 계속 차단됨에 따라 공단 파행사태는 계속될 전망이다.

정부는 통일부 대변인 성명을 통해 "우리 인원들의 자유로운 왕래와 물자의 원활한 수송이 보장되지 못한다면 개성공단의 안정적 발전은 기대할 수 없다"며 대북 메시지의 수위를 높였다.

북측은 이날 오후 3~5시 북에서 남으로 복귀할 사람과 13~14일 미(未)복귀자에 대해 귀환을 허용하겠다는 입장을 오전 9시20분께 통보해왔으며 방북 계획에 대해서는 입장을 표하지 않았다고 통일부는 전했다.


이에 따라 이날 오후 3시 159명, 4시 114명, 5시 21명 등 총 294명(차량 152대)이 귀환, 공단에는 우리 국민 431명이 남게 됐다.

당초 이날 453명이 내려올 예정이었지만 교대 인원의 방북길이 막힌 상황 등을 감안, 이 중 159명은 현지에 잔류하기로 했다고 통일부는 밝혔다 

정부는 통일부 대변인 성명을 통해 "개성공단 육로통행이 북한에 의해 일방적이고 파행적으로 운영돼 우리 기업이 정상적으로 활동할 수 없는 환경에 처하게 됐다"며 "우리 인원들의 자유로운 왕래와 물자의 원활한 수송이 보장되지 못한다면 개성공단의 안정적 발전은 기대할 수 없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어 "육로통행에 대한 제도적 보장과 실효적 이행이 반드시 이뤄져야한다는 것이 정부의 확고한 입장"이라며 "이를 위해 정부는 앞으로도 필요한 모든 조치를 계속 취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핫클릭]
> 강호동, 욕설과 폭력적 이미지.. 낙인(?) 찍힐 위기
> 가수 구준엽, 대만판 '꽃보다 남자' 먼저 찍었다?
> 잭스키스 이재진, '탈영' 육군헌병대 수사
아오이소라가 중국서 몸값(?) 못한다. 냉대?!! 
AD> 드라마촬영지로 유명한 청담동 '느리게걷기' - 슬로우푸드, 와인, 대관, 돌잔치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