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저작권단체연합회 저작권보호센터(센터장 이경윤)는 불법저작물 추적관리시스템(Illegal Copyrights Obstruction Project, 이후'ICOP-II')개발을 이달 말 착수한다고 16일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와 저작권보호센터는 불법저작물의 확산 주체가 포털, UCC로 이동하고 있는데다 영상 저작물이 불법적으로 공공연히 유통되고 있어 불법저작물 추적관리시스템을 영상물까지 확대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현재 불법저작물 단속업무를 위해 '불법저작물 추적관리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며 음악저작물에 대한 모니터링 업무가 24시간 실시간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음악 분야의 '불법저작물 추적관리시스템' 사업은 2008년 6월~12월까지 개발을 완료하고 올해 1•2월 시범운영을 마쳤다.

'불법저작물 추적관리시스템'은 이달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으며, 현재 주요 단속대상은 음원 저작물이다.

저작권보호센터는 '불법저작물 추적관리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해 영상 저작물까지 단속 범위를 확대하여 불법저작물의 단속체계를 강화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포털과 UCC까지 단속대상에 포함하면서 모니터링 효과도 한층 향상될 것으로 전망된다.

주요사업 내용을 살펴보면, 영화나 방송 등의 특징점(고유의 특징적인 값)을 가지고 영상 저작물을 인식하는 시스템의 개발, 영상 저작물 특징점 및 메타 DB 구축, 그리고 포털과 UCC를 대상으로 한 영상 저작물 인식 시스템 개발 사업 등이 포함되어 있다.

저작권보호센터는 영상 분야의 '불법저작물 추적관리시스템-II' 구축에 대한 사업자 선정을 이달 안에 마무리한 후, 올해 9월부터 시범운영에 들어가 시스템 구축을 최종 완료할 방침이다.


[핫클릭]
> 로또 328회 1등 행운 6명…각 18억2천만원씩
> 가수 구준엽, 대만판 '꽃보다 남자' 먼저 찍었다?
> 고(故) 장자연 문건, “경찰 문건과 내가 가진 것 다르다” 유장호 대표 진술"
아오이소라가 중국서 몸값(?) 못한다. 냉대?!! 
AD> 드라마촬영지로 유명한 청담동 '느리게걷기' - 슬로우푸드, 와인, 대관, 돌잔치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