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운산 지키기 시민행동 출범식 가져

[(전남)조은뉴스=박우훈 기자]  백운산지키기 시민행동(이하 시민행동)은 지난 16일 밤 지역 내 각 기관단체장과 시민 등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광양읍 서천 체육공원에서 출범식을 갖고 서울대 법인화에 따른 백운산 소유권 이전 반대 운동에 본격적으로 돌입했다.


'백운산을 시민품으로'라는 주제로 열린 이날 출범식에는 늦은 시간에도 불구하고 이성웅 광양시장을 비롯해 박노신 광양시의회 의장, 이용재 전남도의원, 광양시의원, 구례군의원, 시민 1000명이 참석해 지역민의 백운산에 대한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이 같은 단체가 출범한 이유는 서울대가 법인화 됨에 따라 관련 법률에 의해 광양지역의 명산인 백운산의 절반 가까운 면적이 서울대로 편입될 가능성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날 출범식은 결의문 낭독에서 절정을 치달았다. 박봉수 광양읍이장단, 장애인단체부회장 등 4명의 결의문 낭독자들은 “국회에서 서울대 법인화 법을 개폐하고 정부에서 백운산을 시민의 품으로 돌려주도록 당차게 투쟁한다”며 “서울대에서 백운산 무상양도를 포기할 때까지 뭉쳐서 투쟁한다”는 결연한 의지를 밝혔다.

이어 허형채 시민행동 실무위원은 "광양의 영산인 백운산을 법인화되는 서울대에 넘길 수 없다"며 "기존과 같이 정부에서 관리하거나 광양시에 양도하는 것이 옳은 선택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현재 서울대는 1만973㏊의 백운산과 지리산 피아골 일대 5,245㏊의 학술림을 관리하고 있으며, 일제가 1912년 도쿄대 연습림으로 조성했던 것을 광복 후 서울대가 그대로 넘겨 받은 것이다.

이 가운데 백운산 학술림은 백운산 전체 면적의 46%에 달하며, 광양시는 서울대와 협의해 학술림 일부를 휴양림으로 조성해 무상으로 사용하고 있다.

기획재정부와 교육과학기술부는 법인화 이후 서울대에 양도할 국유재산을 분류하는 작업을 진행중에 있으며,재정부는 교육·연구에 필수적인 토지재산은 무상 양도한다는 방침을 세운 반면, 서울대는 모든 토지를 무상 양도받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