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다오·옌타이·웨이하이·르자오 4개 항만… 환적화물 유치 크게 늘 듯
이번 규정에서 부산항은 중국의 칭다오(靑島)와 옌타이(煙臺), 웨이하이(威海), 르자오(日照) 등 4개 항만들과 함께 동북아 국제항만 건설을 위한 공동 협력과 복합물류 운송 사업 발전, 크루즈산업 활성화, 정보와 기술 교류 등에 힘쓰기로 했다. 또 이를 위해 매년 각 항만 당국의 고위급 회담과 연석회의 등을 갖고 협력 프로젝트 추진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중국 황하 하류에 위치한 산둥성은 남한의 1.5배에 달하는 15만㎢의 면적과 중국 내 두 번째로 많은 인구가 살고 있다. 부산항과 연간 67만TEU의 컨테이너 화물을 처리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약 60%가 환적화물이다. 부산항과 이들 항만은 지난해 11월 ‘전략적 협력을 위한 기본 협정’을 체결한 바 있다.
부산시와 BPA는 그동안 국내 경기 영향을 많이 받는 수출입 물량 대신 전체 물동량의 45%를 차지하는 환적화물을 늘리기 위해 중국과 일본의 항만들과 연계, 선사들을 꾸준히 유치해 왔다.
박호철 BPA 마케팅팀장은 “앞으로도 중국 등 지방항만들과의 연계를 확대해 부산항의 환적화물을 더 많이 유치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영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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