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조은뉴스=장유진 기자]  대전시는 시내버스 이용환경을 개선하고 운전기사의 친절성을 높이고자 운영하고 있는 시내버스 서비스 시민 모니터단을 추가 모집한다.

시에 따르면 금년도 활동중인 시민모니터단은 240여명으로 이중 활동이 부진한 단원을 해촉하고, 신설노선 등을 고려해 추가로 모니터단을 모집한다고 10일 밝혔다.

시민모니터단 응모자격은 시내버스 이용하는 20세이상(대학생포함)시민 중 인터넷 사용이 가능한 자이면 누구나 가능하다.

응모신청은 대전의제21추진협의회(www.tjla21.or.kr)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다운받아 작성 후 메일(tjla21@daum.net)로 전송하면 된다. 신청기간은 오는 6월 13일부터 24일까지다.

시민모니터단은 승객의 입장에서 시내버스의 서비스 평가 및 개선사항을 제보해 업체의 자율적 시정을 촉진해 서비스를 개선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시는 모니터단의 활동에 대해 위촉 노선별 월 평가 건수가 5회 이상이면 1건당 1시간씩(최대30시간까지) 자원봉사 실적을 인정하고, 일정기준 이상 활동자는 분기별로 교통카드 충전비(1인당 3만원)를 지원하며 우수 활동자는 연말에 표창을 실시한다.

시민모니터단 평가결과는 연말 서비스평가 반영과 함께 운수업체가 시정조치 할 수 있도록 통보하고 법규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행정처분도 병행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지난 2008년부터 시내버스 서비스 시민 모니터단을 운영해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며 “앞으로도 모니터단 활동을 보다 더 활성화해 시내버스업체와 운수종사자가 서비스를 개선할 수 있도록 자율적 분위기 조성에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