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중앙당은 무공천 방침을 철회하라 ..야권연대 선거운동 않고 제3후보 당선시키겠다

[조은뉴스=조순익 기자]  민주당 중앙당의 4.27 국회의원 보궐선거 순천 무공천 방침에 대한 지역 정치권의 반대 움직임이 지난 22일 박준영 전남도지사의 반대 기자회견에 이어 24일 민주당 소속 도의원, 25일 순천시의원에 이어 28일 전남 22개시.군의회 의장단까지 무공천에 반대하고 나서면서 갈수록 확산되고 있다.

전남지역 22개 시.군의회 의장단협의회(회장 김상복 장성군의장, '의장단)은 "민주당 무공천 방침에 대해 반대해 야권연대 후보를 돕지 않겠다"고 선언하는 등 순천 보궐선거를 둘러싼 지역정치권의 논란이 계속 되고 있다.

전남도내시.군의회 의장단은 28일 오후 전남도의회 소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 중앙당에 대해 순천 무공천 방침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의장단은 이날 성명에서 "민주당이 정략적인 야권연대를 이유로 순천시민과 전남도민의 여론에 반하는 행동을 하고 있다"며 "원칙없이 순천을 양보할 경우 당의 정통성이 무너질 것이다"고 주장했다.

이어 "민주당의 무공천은 지역의 전통적인 지지세력을 분산시키며 결국 민심이반으로 이어질 것"이라며 "전남도민의 여망을 대변하고 수권정당 대안정당을 위해서라도 민주당은 당당히 후보를 공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정병휘 순천시의장은 "야권연대후보에 민주노동당 후보가 되면 지역 민주당원들은 야권연대후보를 돕지 않을 것이다"며 "제3의 후보를 도와 당선시키겠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또, 민주당이 순천지역 시민들을 상대로 지난 17~18일 실시한 자체 여론조사결과 오차범위는 ±3.1% 이내지만 결과는 야권연대 찬성의견이 33%로 반대 31%보다 약간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이번 여론조사 결과를 민주당 지지자로 분리해 분석하면 야권 연대를 반대하는 의견이 응답자의 41%로 찬성보다 10%포인트 높다고 주장하고 있어, 이를 둘러싼 지역 정치권의 야권연대 찬반논란이 더욱 뜨거워지고 있다.

한편,4.27 순천 보선과 관련, 순천시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한 예비후보는 28일 현재 민주당 조순용(59.전 청와대 정무수석), 박상철(51.경기대 교수), 안세찬(49.전 민주당 손학규 대표 특보), 구희승(48.변호사), 허신행(68.전 농림부 장관), 허상만(67.전 농림부장관), 김영득(51.민주당 부대변인), 조재환(62.전 민주당 의원) 등 8명과 민주노동당 김선동(43.민주노동당원) 후보 1명 등 총 9명이 등록한 상태이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