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일자리 창출.건강관리.여가 '원 스톱 서비스' 제공

광주광역시(시장 박광태)는 5일 지역 어르신들에게 일과 건강관리, 여가 서비스를 한곳에서 제공하는 북부노인복지타운 첫삽을 떳다.

광주시에 따르면, 5일 오후 2시 북구 효령동 북부노인복지타운 기공식을 열고고령화시대에 노인들이 소외받지 않고 복지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시설을 건립할 계획이다.

북부노인복지타운은 시가 총사업비 190억원을 투입해 부지 10만3천㎡, 건축 연면적 4,493㎡에 지하1층 지상2층 규모로 ▲일자리지원시설 ▲여가문화시설 ▲평생학습시설 ▲체육시설 등이 들어서게 된다.

일자리지원시설은 노인들에게 일자리를 지원하는 종합지원센터와, 공동작업장 등을 갖추고, 여가문화시설에서는 목욕탕, 이․미용실 등 여가와 문화활동을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이 연중 운영된다.

평생학습시설에는 사회교육실과 교육센터, 노인학습체험관 등이 들어서고, 남녀노소가 함께 즐길 수 있는 9홀 규모의 파크볼장, 각 3면 규모의 게이트볼장, 배드민턴장 등 옥외 체육시설을 갖추게 된다.


▶ 사업내용 ․ 일자리지원시설:종합지원센터,공동작업장,제조사업장,휴게공간 ․ 여가문화시설 : 물리치료실, 도서실,컴퓨터실, 목욕탕,이․미용실 ․ 평생학습시설 :노인체험학습관, 사회교육실, 교육센터, 회의실 ․ 체 육 시 설:게이트볼장(3면),배드민턴장(3면),파크볼장(9홀)등

북부노인복지타운이 들어서는 북구 효령동 일원은 개발제한구역으로 지난 2005년 사업시행을 위한 기본(조성)계획을 수립, 2008년 7월 국토해양부장관으로부터 개발제한구역 해제승인을 받아 도시계획시설인 사회복지시설로 결정돼 사업이 탄력을 받게 됐다.

광주광역시 관계자는 “빛고을노인건강타운에 이어 북부노인복지타운을 조성해 한 장소에서 자신이 선택해 테마형식으로 즐길 수 있는 종합적인 여가서비스 시설과 노인일자리를 창출하는 종합지원센터, 공동작업장이 조성돼 One-stop 서비스 시설을 갖추게 됐다” 며“어르신들도 일할 수 있다는 사회적 분위기 확산과 긍정적 사회참여를 유도해 ‘전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복지공동체’를 조성하는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