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5일 전체회의를 열어 강희락 경찰청장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갖고, 도덕성과 자질을 검증했다.

이날 청문에서 한나라당은 불법시위 등에 대한 엄정 대처와 법질서 확립을 주문한 반면, 야당인 민주당은 용산참사 진압 과정에서 경찰의 책임을 거듭 추궁하며 공방을 이어갔다.

대구 출신인 강 내정자의 `코드 인사' 논란 및 본인이 소유하고 있는 경북 성주군 농지의 직불금 신청 문제도 도마에 올랐다.

한나라당 유정현 의원은 "최근 불법.폭력 집회 및 시위의 빈발로 막대한 국가적 손실을 유발하고 있어, 시급히 해결해야만 할 심각한 사회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면서 "평화적 시위문화 정착은 경찰의 공직기강 쇄신과 함께 내정자가 임기 중에 가장 역점을 둬야할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민주당 강기정 의원은 "용산참사 당시 무전기록을 보면 오전 7시20분께 불이 나서 25분 폭발했는데, 경찰이 출입로를 막고 있어 제대로 대피하지 못했다"면서 "경찰사망은 농성자 책임이 아니라, 경찰의 진입 계획에 과실이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최인기 의원은 "4대 권력기관장 중 한 사람으로서 국정원장, 검찰총장에 이어 경찰청장까지 영남 출신이 임명된 것에 대해 본인 스스로 어떻게 생각하느냐"면서 "김석기 전임 경찰청장 내정자의 후임으로 강희락 해양경찰청장이 임명됨에 따라 상반된 여론이 일고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