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운동 90주년을 맞아 3·1운동 관련 판결문과 선언서 원본이 최초로 공개된다.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원장 박상덕)과 독립기념관(관장 김주현)은 3·1운동 90주년을 맞아 국가기록 특별전을 공동개최한다고 밝혔다.

국가기록 특별전은 <기록으로 본 그 날의 함성>이라는 주제로 3월 1일(일)부터 3월 6일(금)까지 독립기념관 겨레의 함성관(제4관)에서 열린다.

이번 특별전은 3·1운동 90주년의 의미를 국민과 함께 기리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국가기록원이 소장한 3·1운동 관련 판결문 원본과 독립기념관이 소장한 각종 선언서 원본이 일반에 최초로 공개된다.

이번에 전시되는 판결문은 민족대표 33인, 유관순 열사, 기생 및 각 지방의 만세시위에 관한 판결문 원본 등이다.

‘민족대표 33인 관련 판결문’(1919)은 손병희, 한용운 등 민족대표의 독립선언서 준비과정과 만세시위에 참여한 지도부의 활동 전반을 생생하게 기록하고 있다.

특히 관심을 끄는 유관순 판결문에는 유관순 열사가 주도한 ‘아우내장터’ 만세시위 과정이 소상히 기록돼 있으며 시위도중 유관순 부친이 사망한 사실과 유관순이 헌병주재소에서 ‘제 나라를 되찾으려고 정당한 일을 했는데 어찌 군기(軍器)를 사용하여 내 민족을 죽이느냐’고 강변한 사실 등이 담겨있다.

이외에도 경남 통영 기생(妓生)들에 대한 판결문은 3·1운동이 각계각층이 참가한 거족적 독립운동이었음을 보여주며 경기도, 영남, 호남, 충청 등 전국 방방곡곡의 주요 만세시위 판결문을 확인할 수 있다.
3·1운동 관련 선언서로는 3·1독립선언서, 2·8독립선언서, 대한 독립여자선언서, 파리 평화회의 독립요구서 등이 전시된다. 이외에도 파리평화회의 독립요구서를 비롯해 영문 독립선언서, 자주독립선언서 등 다양한 종류의 선언서 원본을 볼 수 있다.

박상덕 국가기록원장은 “3·1운동 90주년을 맞아 흔히 접할 수 없는 원본기록을 전시한 만큼, 국민과 함께 3·1운동 90주년 의미를 되새기는 자리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낙원 기자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