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9 전주지역 국회의원 선거와 관련한 민주당의 공천 로드맵 제시가 지연되면서 선거구도가 갈수록 안개 속으로 빠져들고 있다. 민주당이 당헌개정을 통해 전략공천 확대를 추진하고 있는 반면, 출마자들은 경선 또는 여론조사 반영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판단 아래 잇따라 공천경쟁에 가세하면서 유권자들의 혼란도 가중되고 있다.

이에따라 일각에서는 "전주지역 2곳을 모두 전략공천 하려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돌고 있으며, 출마자들 사이에서는 "시민들의 의견을 무시한 일방적인 낙하산식 공천은 있을 수 없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지역 반발 등을 감안하면 전략공천이 어렵고, 전략공천이 이뤄진다 해도 여론조사를 통해 시민의 의견을 반영할 것이라고 전망하는 출마자들의 출사표도 잇따르면서 과열양상도 빚어지고 있다.

완산갑의 경우 장영달 전 의원의 구속으로 입지자들의 출마 선언이 잇따르면서 공천 경쟁률이 10대 1을 훌쩍 넘어설 것으로 전망되며, 덕진은 정동영 전 통일부장관 등의 변수로 혼란이 가중되면서 선거구도 마저 형성되지 않은 상황이다.

여기에 탄탄한 조직력을 자랑하는 완산갑 지역위원회에서 장 전 의원을 대신, 지방 정치인의 국회 진출을 위해 자체 후보를 추대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선거판도에 적지 않은 변수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민주당의 공천 결과에 따라선 당 공천에 반발, 무소속으로 출마하는 후보자도 잇따를 것으로 예상되는 등 후유증을 우려하는 시각도 적지 않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