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신도시건설 시행착오 최소화 위해 전남 남악신도시 사례 견학

 

[조은뉴스=조순익 기자]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13일 전남도청을 방문해 홍성과 예산 일원에 추진되는 도청신도시의 성공적 건설을 위한 사례를 벤치마킹했다.

이날 안 충남지사는 박준영 전남도지사와 남악신도시 건설 과정과 도시 형성 과정에서의 선진사례와 추진전략 등 신도시 건설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신도시건설의 시행착오 최소화 방안에 대한 박준영 지사의 제언을 들었다.

이어 전남도청사 23층에 마련된 전망대에서는 김주열 전남개발공사 사장으로부터 남악신도시의 단계별 개발전략을 통한 효율적 투자성과와 목포시에 연접한 남악신도시의 특성 및 장단점 등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이 자리에서 안 지사는 홍성.예산군의 경계지역에 조성된 내포신도시와 똑같이 목포시와 무안군 일원에 조성된 남악신도시의 여건 등 도시 관리 실태와 문제점 및 대안에 대해 질문하는 등 큰 관심을 보였다.

또한 신청사의 효율적 활용방안과 도청 및 유관기관 직원들의 신도시 이주에 따른 지원대책, 도시형성 초기의 인구유치대책 등에 대해 궁금한 사항을 질문하는 등 시행착오 없는 내포신도시 건설의 성공적인 추진에 강한 의지를 보였다.

안 지사는 이어 전남도청 기자실을 찾아 전남도청 출입기자단과 간담회를 갖고 “내포신도시는 300만평 부지에 10만 인구를 목표로 계획중”이라며 “먼저 이전을 추진했던 전남도의 사례를 본받기 위해 방문했다. 신도시 조기 활성화를 위해 교육․의료기관 유치 등이 우선돼야 한다는 등의 박준영 지사 조언을 반영해 성공사례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안 지사는 또 “이번 전남도청 방문을 통해 도청 이전사례 뿐 아니라 친환경농업의 메카인 전남의 여러 우수사례를 공부했다”고 덧붙였다.

충남도청 이전 사업비와 관련해선 “정부에선 당초 현 청사에 대해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매입해주겠다는 입장이었으나 지속적인 건의를 통해 매입가 기준을 새로 논의하기로 했다”며 “전남도청과 경북도청 이전처럼 충남도 역시 스스로 옮기는 게 아니라 정부의 행정구역 개편에 따라 이전하는 것인 만큼 국비 지원은 실비용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것을 관철시키기 위해 협의중”이라고 말했다.

충남도정 운영철학과 관련해선 “현대사회는 시민이 사라진 이익집단화가 돼 아쉽다”며 “신세대 도지사로서 기존 시민을 위한 행정보다는 시민에 의한, 시민의 행정을 통해 시민공동체사회를 만들어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전남도를 방문한 충남도 관계자는 “내포신도시 보다 7년 정도 먼저 조성한 남악신도시의 여러 사례를 통해 내포신도시 건설에 시행착오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특히 홍성과 예산군에 걸쳐 조성한 내포신도시의 상․하수도 및 도시쓰레기 관리와 택시 및 버스운행에 관한 교통문제 등 향후 내포신도시의 도시관리에 따른 현안들을 미리 준비해 주민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그동안 남악신도시는 도 청사만 있고 허허벌판이라고 들었는데 오늘 현지에 와보니 아파트와 크고 작은 건물들이 생각보다 많이 들어섰다”며 “앞으로 내포신도시의 토지분양에 진력해 조기에 도시를 형성해 충남의 균형발전을 선도하고 서해안시대를 열어갈 거점도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