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센터 운영 우수사례 1단체 1공원 가꾸기 봉사단 벤치마킹

[(울산)조은뉴스=온라인뉴스팀]  지난 16일 여수시청 공무원과 여수시 산하 22개 면ㆍ동 전 주민자치센터의 위원장 및 주민자치위원 등 38명이 북정동을 방문했다.


이번 방문은 지난 9월말 진주시에서 개최된 제10회 전국주민자치박람회에서 주민자치분야 우수상을 수상한 북정동의 1단체 1공원 가꾸기 봉사단 운영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여수시의 요청으로 추진됐다.

이날 벤치마킹은 북정동주민센터 2층 회의실에서 진부호 동장과 변창근 주민자치위원장의 우수사례 소개로 시작됐고 관내 대표공원인 장암공원을 함께 둘러보면서 운영사례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이어졌다.

1단체 1공원 가꾸기 봉사단은 북정동 관내 산재해 있는 소공원을 가꾸기 위해 21개 봉사단 443명으로 구성됐으며, 월 1회 이상 공원 환경정비, 잡초제거, 계절별 초화류 식재, 공원시설물 점검, 수시 간담회 추진, 공원사랑 사생대회, 공원사랑 봉사단 축제 등의 활동을 해오고 있다.

여수시 관계자는 “한 동에 공원이 18개나 산재해 있는 것과 이 공원들을 구청이 아닌 봉사단체에서 자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신기하다.”며, “이번 벤치마킹을 통해 여수시에 있는 공원에 접목시켜 운영해 볼 계획”이라고 밝혔다.

진부호 북정동장은 “이번 진주박람회에서 여수시는 물론 많은 자치단체에서 1단체 1공원 운영에 대한 관심이 많았다.”며, “북정동 시책이 벤치마킹 대상이 된 것에 대하여 자부심을 느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