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뉴스=박용섭기자]   서울시는 오는 11월 18일 실시되는 201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원활하게 치러질 수 있도록 ‘2011년 대학수학능력시험 분야별 종합지원대책’을 마련했다고 15일 발표했다.

시험당일 수험생 등교시간대에 지하철·버스·택시 등을 증차하는 등 수송대책을 마련하고 장애인 수험생 편의대책, 시험장 주변 소음대책 및 안전대책을 마련했다. 

시험 종료후에는 수험생의 탈선·비행을 방지하기 위해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유해업소 점검을 실시함과 함께 청소년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는 등 다각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수능당일 수험생 수송대책
수능일 아침 등교시간대에 수험생 교통편의를 위해 지하철과 버스를 증차 운행하는 등 대중교통중심의 수송대책을 마련했다.  우선 지하철(1∼9호선)의 경우 집중배차 시간대를 평소 오전 7시∼9시에서 오전 6시∼10시로 2시간 연장하여 지하철 운행을 총 35회 늘린다. 

승객 폭주, 고장 등 비상시에 대비하여 전동차 16편을 대기시키는 한편, 역 간부의 출근시간을 오전 9시에서 6시로 앞당겨 이용승객의 안전관리에도 만전을 기하도록 했다.  시내버스는 오전 6시∼8시 10분에 집중 배차하여 배차간격을 단축하고, 개인택시는 오전 4시∼12시까지 부제를 해제해 1만 5천여 대를 추가 운행하여 대중교통의 수송력을 크게 높인다.

또한 서울시 25개 자치구와 동주민센터의 행정차량 약 800대를 수험생 주 이동로에 배치하여 지하철과 학교 간 수험생의 무료 수송을 지원할 계획이다.  시험장 주변에는 수험생과 학부모 등이 순간적으로 집중되어 혼란이 예상되기 때문에 시험장 길안내와 교통정리 및 질서유지를 위한 조치들도 실시된다.  시험장 안내를 위해서는 지하철역과 전동차내에서 안내방송을 실시하고, 시험장 출구 동선안내를 위해 지하철역당 10매 이상 안내문을 부착하며, 시내버스에도 안내문을 부착하여 수험생의 길안내를 도울 계획이다. 

시험장 주변에는 공무원, 시민단체, 교통경찰 등이 교통안내를 실시하고, 시험장 반경 200m 이내에는 차량 진·출입이 통제되며, 불법 주·정차차량에 대한 단속을 집중 실시할 예정이며, 이와 함께, 서울시는 시험당일 승용차 이용을 자제해 줄 것과, 시험장 주변에서 정차하여 교통소통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도록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서울시 120 다산콜센터에서도 수능 당일 고사장의 위치 및 대중교통 이용방법에 대한 자세한 길안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아울러, 서울시는 수험생 등교시간대의 교통혼잡을 완화하기 위해 민원부서를 제외한 서울시와 25개 자치구, 공사 등 산하투자기관 등의 직원 출근시간을 평소보다 1시간 늦춰 오전 9시에서 오전 10시로 조정했다. 민원부서는 평소와 같이 9시부터 정상 운영된다.

장애인 수험생 편의대책
장애 수험생의 수험장 이동편의를 위해서는 장애인콜택시를 우선 지원할 예정이며, 이를 위해 11월 15일부터 콜택시 사전예약을 받아 수능당일 우선 배차할 예정이다.  장애인콜택시는 수험장으로의 이동뿐만 아니라 시험후 귀가도 가능하며, 이동지역은 서울을 기본으로 하지만 필요시 수도권까지 운행할 예정이다.
이용을 원하는 수험생은 장애인콜택시 콜센터로 전화하여 예약할 수 있으며, 미처 예약하지 못한 수험생도 수능당일 우선 배차할 예정이다.

수능 듣기평가 시간대 소음방지대책
수험생 듣기평가 시간대에는 별도의 소음방지 대책을 강구하여 시험장 인근에서 각종 도로굴착공사를 일시 중지하는 등 굴착공사장을 집중 관리할 예정이다.  시험장 인근 공사장 소음통제 시간은 일반시험장 주변은 오전6시~오후 6시5분, 서울맹인학교 주변은 오전 6시부터 오후 10시 33분, 서울경운학교, 여의도중학교 주변은 오전 6시부터 오후 9시 5분까지 각종 도로굴착공사가 중지될 예정이며, 또한 굴착공사중 발생할 수 있는 전력케이블 손상 등 사고발생으로 수험장 정전사고 등 불의의 사고발생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수험장 주변 굴착공사장을 집중 관리할 예정이다.

수능 시험장 안전대책
수능 시험장 안전 및 갑작스런 사고·급성질병 발생에 대비 소방재난본부에서는 ‘대학수학능력시험 119 안전 도우미’를 운영한다.  이를 위해 입원중인 환자·장애우 등 거동불편 수험생을 위한 예약출동서비스와 시험당일 지각·갑작스런 사고·급성질병 발생에 대비하여 119 긴급출동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총 347대의 차량과 676명의 인원을 지원할 예정이며, 시험당일에는 서울맹학교 등 특수학교 3개소에 119 구급대를 근접배치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서울시내 239개소 수능시험장에 대해 특별소방검사를 실시해 화재진압, 피난·방화시설을 점 고, 미비한 부분은 시정조치해 안전한 시험장을 조성했다.

수능일 청소년 유해환경 합동점검
수능시험 종료후에는 수험생의 심리적 해방감으로 인한 탈선 및 비행을 방지하기 위해 청소년 유해업소를 대상으로 민·관 합동점검 및 홍보활동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와 여성가족부, 서울지방경찰청, 시민단체 합동으로 25개 전 자치구의 유흥가 일대에서 19:00~24:00까지 합동점검 및 단속을 실시할 계획이며, 전화방·DVD감상실, 청소년 출입시간이 제한(오후10시이후)된 노래방, PC방, 청소년 출입이 예상되는 업소에 대해 주류·담배 판매행위 등을 단속하고, 가출청소년 구호활동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수능이후 청소년 프로그램 운영
서울시에서는 수능 이후 수험생들의 건전한 여가선용, 문화체험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무상 또는 유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자치구 청소년수련관 및 청소년 미디어센터에서는 132건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수능직후부터 12월까지 운영할 예정이며, 대학생활 준비, 전공학과, 성공적인 대인관계 기술 등 진로상담과 관련된 실용적인 내용부터 공연, 캠프, 봉사, 성교육, 스포츠, 문화활동 등 수험생의 기호에 맞게 다양하게 구성하여 참여자의 만족도를 높일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