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주요상가.시장 등 경제위기 극복 신속대처

지역기업의 워크아웃, 대기업 수출감소 등으로 경제 침체가 이어지는 가운데 지역경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광주시가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광주광역시는 전통(재래)시장, 전자의 거리 등 상점가, 산업단지, 종합유통시설, 수퍼조합, 농산물도매센터 등 경제상황을 가장 잘 체감할 수 있는 42개 시설을 대상으로 담당공무원을 지정, 운영한다고 3일 밝혔다.

담당공무원들은 이들 시설에 매주 1회 이상 방문해 현장의 애로사항을 수렴하게 된다.

경제현장 담당공무원제는 현장에서 함께 논의를 통해 문제점을 해결하는 등 현장위주의 행정을 강조하는 박광태 시장의 지시에 따라 이뤄졌다.

광주시는 앞으로 담당공무원제를 통해 시설별 관리대표, 자영업자, 상공인 등을 면담해 현장의 애로사항을 수렴하고, 시정시책에 대한 여론수렴, 경제활동 상황 등에 대한 모니터링 등을 해 가면서, 현재 민․관 합동으로 운영중인 민생경제 특별지원팀을 통한 여론수렴과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의 상생방안 등도 함께 모색해 시정시책 집행의 효율성을 높여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김용환 광주광역시 경제산업국장을 반장으로 광주상공회의소, 중소기업중앙회 광주전남지회, 기아자동차 협력업체 광주공장 등 유관 기관․사업체 관계자 등이 참여하는 ‘경제산업대책반’을 구성해중소기업 지원, 수출지원, 투자유치, 일자리 창출, 전통시장 활성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이와함께, 최근 신용보증재단의 1,600억원 보증제도에 대한 시중 은행창구 기피사례 시정조치 강구 등과 같이 시와 5개 구 홈페이지에 ‘경제애로 긴급신고센터’를 설치해 시민들이 경제생활 중 느끼는 애로사항 해결, 제도 개선사항 등도 신속하게 처리할 계획이다.

한편, 광주시는 지난달 15일에는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지역경제 설명회를 개최하고, 소상공인을 위한 특례보증 등 신용보증재단을 통한 1,600억원의 보증제도 실시, 비상경제상황실 및 민생경제특별지원팀 운영 등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한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