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조은뉴스=전설희 기자]  오는 10월 19일, 2020년 부산의 비전과 발전상을 미리 만나볼 수 있는 ‘부산미래도시관’의 문이 열린다!


부산시는 부산의 과거와 현재를 기록하고, 부산시 10대 메가프로젝트가 실현되는 2020년의 부산의 미래를 전망해 볼 수 있는 부산미래도시관을 완공하고 시민에게 개방한다.

부산미래도서관은 기존 부산시청 1층 홍보관(607㎡)을 철거한 후 4D영상관 등 IT기술을 접목 첨단 멀티미디어 전시관으로 구성하였다. 부산미래도시관은 안내데스크, 역사관, 현재관, 미래관, 메모리홀로 구성 70여만 동의 건물·도로·산·강의 모습 및 센트럴베이, 광안리해수욕장 등 부산의 13개 랜드마크 모형쇼가 조명과 영상이 어우러져 연출되며, 관광서·항만·철도 등 247개 주요시설을 키오스크 검색기로 찾아 볼 수 있다.

전시관의 사진·동영상 자료는 터치스크린을 이용 키오스크 검색이 가능하며, 미래의 모습은 모형·영상·음향 등 첨단 IT기술을 결합 입체적 종합적으로 연출하여 미래부산의 이모저모를 생생하게 보고 느끼고 경험할 수 있게 하였다.

특히, 부산미래도시관은 2020년 미래부산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765.94㎢의 부산을 1/4000으로 축소한 가로 16m 세로 10m의 대형모형이 설치되어 도시 전체를 한 눈에 내려다 볼 수 있다. 그 중 강서구, 북구, 금정구 등 금정산 지역은 투명유리로 보행데크를 만들어 마치 금정산 위에서 부산시내를 내려다보는 느낌은 물론, 그 위로 걸어보는 즐거움을 선사한다.

모형의 표현시점은 2010년을 기준으로 하였으나, 사업이 시행중이거나 2020년까지 완성되는 사업에 대해서는 조감도 등을 활용하여 완성된 모습을 반영하였다. 따라서 부산시가 시행중이거나 계획하고 있는 국제산업물류도시, 센트럴베이, 부산시민공원, 부산국제금융센터, 동부산관광단지 등의 개발된 모습을 미리 만나 볼 수 있어 세계 일류도시 부산시민으로서의 자부심을 증대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또, 최근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4D 영상관’을 설치 2020년 미래부산의 핵심사업인 국제산업물류도시, 센트럴베이, 시민공원 및 영상센터의 개발된 모습을 최첨단 입체영상으로 체험할 수 있다. 4D 영상관은 입체프로젝터, 실버스크린, 사운드, 좌석(20석)으로 꾸며져 세계적 도시사회학자인 존 스튜어트가 완성된 2020년 부산의 모습을 돌아보는 내용의 7분짜리 입체 영상물을 상영한다.

아울러, 부산미래도시관은 관람객의 과반수가 초등학생인 점을 감안 선사시대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부산의 역사를 부산지역에서 출토된 유물과 문헌을 바탕으로 패널과 영상으로 소개하고 부산의 각종 통계, 자연환경 등을 검색할 수 있도록 하여 미래 부산의 주역인 학생들을 위한 체험학습의 장이 되도록 하였다. 방문 학생들에게는 사회과 탐구 과목인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