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싱턴발 나비효과' 문국현 금배지 풍전등화…여의도 정가 술렁~-

한나라당 친이계 좌장으로 MB정권을 창출한 일등공신이었지만 총선 패배로 인해 미국행 비행기에 몸을 실어야 했던 이재오 전 의원의 '조기 복귀설'이 힘을 받고 있다.

검찰이 창조한국당 문국현 대표에게 지난 18대 총선 과정에서 공직선거법을 위반한 혐의로 체포영장을 청구해 문 대표의 금배지가 풍전등화의 위기에 처했기 때문.

문 대표는 "여권의 컨트롤 타워인 이재오 전 의원을 정계에 복귀시키려는 포석"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다음 주에 있을 국회의 체포동의안 표결 결과에 따라 향배가 엇갈리게 될 전망이다.

재보궐 선거를 통한 이재오 전 의원의 화려한 복귀로 이뤄질지 물거품으로 끝나게 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 전의원의 조기 복귀를 신호하는 '워싱턴발 나비효과'가 여의도에 일고 있기 때문이다.

이재오 정치권 '조기 복귀설' 막후

"정상에 오래 머무르고 싶었지만 하산 시간을 기다리고 있다". 워싱턴에 체류 중인 이재오 전 의원이 지난 6월 자신의 홈페이지를 통해 현지 산행 경험을 소개하며 던진 의미심장한 말이다. 한나라당 친이계 좌장으로 MB정권을 창출한 일등공신이었지만 총선 패배로 인해 미국행 비행기에 몸을 실어야 했던 이 전 의원의 심정이 잘 나타나 있다.

당시에는 이 전 의원이 미국산 쇠고기 문제 등 복잡한 국내 상황에 대한 걱정을 에둘러 표현한 것으로 파악했지만 출국한 지 90여 일이 지난 지금 해석이 달라지고 있다.

검찰이 창조한국당 문국현 대표에게 지난 18대 총선 과정에서 공직선거법을 위반한 혐의로 체포영장을 청구해 문 대표의 금배지가 풍전등화의 위기에 처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정상에 오래 머무르고 싶다"는 이재오 전 의원의 소망이 '워싱턴발 나비효과'가 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워싱턴발 나비효과' 여의도 '긴장'

이로 인해 문 대표는 "검찰이 자신에 대해 사정칼날을 들이대는 것은 한반도 대운하 전도사이자 여권의 컨트롤 타워인 이재오 전 의원을 정계에 복귀시키려는 포석"이라며 주장하고 나섰고, 정치권도 '이재오 조기 복귀설'로 술렁이고 있다.

문 대표가 역날검이지만 '이재오 복귀 음모론'을 전가의 보도로 빼들자 이 전 의원은 자연스레 여의도 정가의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실제 지난 광복절 이 전 의원이 자신의 홈페이지를 글을 통해 글을 통해 “이명박 정부는 국토를 재창조하고 전국에 물길을 살리고 하천 지천을 살아 있는 강으로 만들어야 한다. 현대판 치산치수를 해야 한다”며 “나는 그 이름이 운하든 무엇이든 좋다고 생각한다”고 밝히면서부터 본격적으로 등장한 '조기 복귀설'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는 것이다.

당시 정치권에서는 문 대표의 ‘대운하 심판론’에 의해 총선에서 패배한 이 전 의원이 다시 대운하 재추진을 주장하는 것은 적절치 못하다는 평가가 팽배했다.

여당은 친이와 친박 진영이 미묘한 온도차를 보였지만 야당 의원들은 이 전 의원에게 '자숙'을 요구하며 '조기 복귀설'은 가당치도 않다는 입장이었다.

특히 창조한국당의 경우 김석수 대변인은 광복절 당일 ‘이재오 복귀 시나리오가 물위로 올라왔나?’라는 논평을 내놓은 점이 주목을 끈다. 검찰이 문 대표에 대한 체포영창을 청구한 시점이 지난 8월20일이란 점에서 5일이나 앞서 예측한 것이다. 

위기의 문국현 '이재오 복귀 음모론' 카드…전가의 보도 or 역날검(?)
'이재오 역할론'이 당청 안팎으로 부상…'조기 복귀' 가능성은 “글쎄…”

“까마귀 날자 배 떨어졌다"

김 대변인은 당시 논평에서 “우리는 최근 검찰의 문국현 대표에 대한 먼지털이 식 표적수사와 이재오 전 의원의 정치권 복귀 소문, 그리고 이 전 의원의 한반도 대운하 추진 발언이 일련의 시나리오에 의한 것은 아닌지 주목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문국현 대표에 대한 정치검찰의 표적수사, 기소 후 의원직 박탈판결, 재보궐 선거를 통한 이재오 전 의원의 화려한 복귀, 한반도 대운하 재추진으로 이어지는 소문이 여의도 정가에 나돌고 있다"며 "이번 이재오 전 의원의 한반도 대운하 재추진 발언을 봤을 때 소문이 구체화되고 있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여의도 정가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이 전 의원에 대한 복귀 시나리오가 나돌았던 것이다. 사실이 이렇다면 이 전 의원의 대운하 언급과 조기 복귀설에 이은 검찰의 체포영장 청구 등 일련의 사건들을 '까마귀 날자 배 떨어진 것'으로 치부할 수 없게 됐다.

복귀 기정사실 루트가 문제

체포영장이 발부되기 직전인 지난 8월17일 한나라당 내 친이재오계 모임인 '함께 내일로' 소속 의원 30여 명이 1박2일 간 워크숍을 열고 내부 조직 다지기에 나서는 등 심상치 않은 행보를 보였다.

해당 의원들은 "친목도모를 위한 멤버십 트레이닝의 일환이었다"는 입장이지만 공성진 최고위원과 최병국 윤리위원장, 임해규 대외협력위원장, 정의화 인재영업위원장, 차명진 대변인 등 멤버 구성이 화려해 이 전 의원에게 힘을 실어주기에 부족함이 없다.

이 전 의원 역시 국제전화를 통해 계파 의원들에게 “이명박 정부의 성공을 위해 청와대의 입장을 적극 대변하고, 여당 내 야당의 역할을 해줄 것'을 지시하는 등 보이지 않게 컨트롤하고 있다는 전언이다.

이러한 사실들을 종합해볼 때 이 전 의원이 언제까지 '리모컨 정치'을 하고 있지 만은 않을 것이란 예측이 나온다. 재보궐 선거가 아니라도 어떤 루트로든 정계복귀 수순을 밟고 있을 것이란 전망이다.

현재 친이상득계 및 친박근혜계를 견제할 수 있는 인물이 없고 당청 관계도 삐걱거리고 있어 '이재오 역할론'이 당청 안팎으로 부상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청와대 일각에서는 오래전부터 이 전 의원의 ‘정무특보’설이 끊이지 않았고, 최근에는 이 전 의원이 컨트롤타워로서 안팎을 단속하고, 당청 간 가교 역할을 맡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 '조기 복귀설'에 힘이 실리고 있다는 전언이다.

"조기 복귀 쉽지 않다"

그러나 이 전 의원의 조기 복귀가 녹록지 않을 전망이다. 문 대표에 대한 국회의 체포동의안 표결이 남았고, 여야의 온도차는 있지만 체포동의안 가결이 쉽지만은 않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절대다수 의석을 차지해 표결을 좌우할 한나라당이 당론을 정하지 않고 소속의원들의 선택에 맡기겠다는 입장이고, 지난 14대 국회 이후 13년 동안 한 번도 체포동의안이 통과된 적이 없었다.

또 당론이 정해진다 해도 같은 국회의원 신분이라는 점과 입법부의 자존심이 걸려 있는 사안이란 점에서다. 조심스럽지만 정권 초기 ‘계파정치 부활’에 대한 부작용을 염려하는 친박계의 표심도 알 수 없기 때문이다.

특히 창조한국당과 협력해 어렵사리 원내교섭단체 등록에 성공한 자유선진당이 공조를 깨면서까지 체포동의안을 찬성하기란 쉽지 않다.

이로 인해 체포동의안이 가결된다면 검찰은 회기 중에는 문 대표를 체포할 수 없게 될 것으로 보여 재보궐 선거로 인한 조기 복귀는 물건너 가게 된다.

그렇게 된다면 문 대표의 '이재오 조기 복귀 시나리오'에 대해 "문 대표의 검찰수사와 이 전 의원의 복귀설을 연관짓는 것은 근거 없는 정치공세"라고 일축하며 "이 전 의원이 내달부터 미국 워싱턴 소재 존스홉킨스대 국제관계대학원에서 한국 현대정치를 주제로 강의를 하는 만큼 현실적으로 연내 귀국은 쉽지 않다"는 여권의 주장이 사실이 될 전망이다./브레이크뉴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