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22일 “실직자 중에서도 중소기업 종사자나 영세 자영업자 등은 당장 생계가 어려워지는 사람들”이라며 “정부가 이 분들을 우선적으로 배려해 꼼꼼히 챙겨달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지하별관(지하벙커)에서 열린 제3차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마무리발언을 통해 이같이 지시했다고 김은혜 청와대 부대변인이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어 “정부가 서민주택을 공급할 때는 철근 등 원자재 가격 하락요인을 반영, 평당 가격을 낮춰 서민 부담을 덜어줬으면 한다”면서 “비상시기인만큼 서민에 대한 종합적 복지대책측면에서 방안을 강구해달라”고 당부했다.

이 대통령은 또 외국인 투자유치 방안과 관련, “외국기업과 외국 대사관 등에서 우리의 투자유치활성화를 위한 규제 선진화 내용을 접하고 이해할 수 있는 보다 적극적인 홍보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부대변인은 “지난 2차 회의 논의사항에 대한 후속조치 보고가 있었다”면서 “신빈곤층 주거지원과 관련해 정부는 임대주택과 미분양 주택 매입분 등 주공에서 즉시 지원 가능한 2000호 중 2월부터 500호를 시범 공급해 신빈곤층의 임시거소로 제공키로 했다. 상황을 봐가며 필요시 1500호를 추가로 지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민생안정지원체계 구축’을 주제로 열린 이날 회의에서 이 대통령과 참석자들은 최근 경제난으로 인해 특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에 대한 복지대책 확충 방안을 집중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회의에는 강만수 기획재정부 장관, 원세훈 행정안전부 장관, 전재희 보건복지가족부 장관, 이영희 노동부 장관, 이윤호 지식경제부 장관, 진동수 금융위원장, 이성태 한국은행 총재와 정정길 대통령실장, 윤진식 청와대 경제수석, 맹형규 정무수석, 강윤구 사회정책수석, 이동관 대변인, 박형준 홍보기획관, 사공일 대통령 경제특보 등이 참석했다.

또 윤증현 재정부 장관 내정자가 국민경제자문위원 자격으로 참석했으며, 한나라당 임태희 정책위의장 등도 자리를 함께 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