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대학교 대학원 정보통신공학전공 석사과정에 재학 중인 강현중 대학원생이 최근 ICIS 2008 국제 논문 발표회에서 최우수 논문 및 발표상을 수상했다.

강씨는 미국 오레곤주 매리엇 호텔에서 미국의 저명학술기관인 IEEE와 ACIS가 공동 주관한 이번 국제학술대회에서 "Effect of Sensor Specific Crop Location on Wireless Sensor Network Performance" 란 논문(공동저자 : 이명훈 박사과정, 여현 교수)으로 이 상을 수상했다.

이 논문은 유비쿼터스 농업을 위해 작물에 설치된 센서의 위치에 따른 센서네트워크 라우팅 성능 분석 및 효율적 라우팅 방법를 주제로 연구하였다.

앞으로 이 논문은 유비쿼터스 농업기술을 활용하여 작물의 위치에 따라 센서네트워크를 이용한 여러가지 적용연구에 매우 유용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FTA 등으로 어려워지고 있는 우리나라 농업분야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강씨는 "부족한 실력이지만 앞으로도 농업과 같은 IT기술이 필요한 응용분야에 대한 센서네트워크 연구를 계속하여 농업 및 국가발전에 기여하고 싶다“고 밝혔다.

한편, 강씨는 대학원생은 순천대학교 u-농업 IT 응용 연구센터(센터장 여현 교수)의 연구원으로 본 논문 이외에도 여러편의 논문을 국내외 학술 기관에 발표한바 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