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F1.호남고속철.서남해안관광레저도시 등 현안 탄력 기대

이명박 대통령이 16일 2010년F1국제자동차경주대회와 서남해안관광레저도시, 호남고속철도 조기 완공 등 전남도의 중요 현안에 대해 적극적인 관심 표명과 정부차원의 지원의지를 피력해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전남도청 왕인실에서 광주시․전남도 업무보고 및 지역발전 토론회를 주재한 자리에서 F1대회와 서남해안 관광레저도시 개발, 호남고속철 조기완공에 상당한 시간을 할애하는 등 관심을 표명하며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의지를 보여줬다.


이 대통령은 “관광자원을 많이 개발해 관광수지 적자를 해소하고자 하는데 전남도가 추진하는 F1대회나 서남해안관광레저도시 개발 등 관광정책이 정부 정책과 맞아 떨어진다”고 말해 정부의 지원의지를 강조했다.


특히 “F1대회의 경우 특별법 제정 여부와 관계없이 실현성이 있는 구체적 계획을 잘 세우면 정부차원에서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국회 소관인 특별법 제정 과정을 뛰어넘어 특별법이 아니어도 전남도가 실현 가능성이 있는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투자자를 확보하면 정부가 적극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보인다.


현장 방문에서도 F1대회와 서남해안관광레저도시에 대한 관심을 쏟아냈다.


이 대통령은 “F1 경주장 트랙 공사가 얼마나 되고 있느냐, 건물도 착공해야 되지 않느냐, 서남해안 관광레저도시 농경지 문제는 어떻게 되고 있느냐”는 등 구체적인 추진 계획을 물었다.


이에 대해 박준영 도지사가 F1 경주장 진척상황을 자세히 설명한 후 “서남해안레저도시 개발지역 일대 간척지의 60%를 친환경선진농업지역으로 가꿔 레저도시를 감싸는 형국으로 개발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하자 “좋은 발상”이라고 밝혀 지원 의지를 재차 강조했다.


호남고속철과 관련해선 “국토해양부장관이 2014년까지 앞당기겠다고 한다. 대통령은 앞서가려는데 장관은 자꾸 신중하게 대처하고 실무자들은 더더욱 신중하다”며 “대통령이 나서서 더 앞당기라고 하면 좀더 빨라질 것으로 본다”고 말해 2014년 이전 완공 가능성을 시사했다.


5+2광역경제권 수정 논란과 관련해선 이 대통령이 신재생에너지와 R&D특구 지원의지를 내비친 것은 더 이상 논란의 소지를 없애자는 표현으로 받아들여져 조만간 결론이 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