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27.7Km,면적1천218만평방미터,총사업비 1천136억원 투입.6년8개월만에 준공...



광주 도심을 관류하는 영산강․황룡강의 치수대책사업이 완료돼 환경친화적인 생태하천으로 조성됐다.

광주시는 14일 오후 북구 동림동 산동교 친수공원에서 박광태 광주시장, 강박원 광주시의회 의장, 시의원, 공사.공단사장,송광운 북구청장, 고재율 북구부의장 및 구의원, 시공․감리업체, 주민대표 등 250여명 참석한 가운데 지난 2002년 4월 총 사업비 1,136억원을 투입해 국가하천인 영산강 구간 24.9km와 황룡강 구간 2.8km 등 총 27.7km, 1,218만㎡에 대해 착공한 영산강․황룡강 치수대책사업 준공식을 열고 6년8개월 만에 새롭게 선보였다.

영산강․황룡강 치수대책사업은 지난 1989년 홍수로 두 강이 범람해 인명피해 22명과 이재민 6,775가구가 발생하고 856ha의 농경지가 침수되면서 영산강 수계 종합정비 차원에서 추진됐다.

이번 준공으로 영산강은 최대 1.19m, 황룡강은 최대 0.74m 홍수위 저하효과를 거둘 전망이다. 


또한, 대부분 고수부지를 하도정비해 전체 사업면적의 42%를 차지하던 농경지를 초지와 저수로로 변경해 농약과 비료로 오염되었던 하천 생태계를 보호할 수 있게 됐다.

농업용수로 사용하기 위해 설치했던 낙차보를 자연형 하천보로 변경해 어도를 설치, 어류의 이동통로를 확보하고 기존 유로의 형상을 유지해 하천생태를 복원했다.

특히, 동림동 산동교 주변에 묻혀있던 비위생매립장 폐기물을 전량 거둬내고 이 일대에 야생초화류원과 축구장 등 시민 친수공간을 마련해 생태계 보전과 친수기능을 동시에 도모하는 다목적 하천환경을 조성하는 성과를 거뒀다.


하천내 고수부지 퇴적물 중 토사 284만㎥은 인근 택지조성 현장에 반출하고, 하도정비과정에서 부수적으로 발생한 모래 439만㎥를 선별․판매해 수익금 433억원을 지방비 부담분 공사비로 충당해 예산절감과 지역 건설경기 활성화에도 기여했다.

지난 2007년에는 자연재해 예방과 수질오염 저감, 시민 친수공간 확보 등에서 높이 평가돼 국토해양부 주최 제2회 친환경 하천정비 공모전에서 한강(서울)과 태화강(울산), 남한강(대전)을 제치고 전국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광주시 관계자는 “영산강과 황룡강의 치수대책사업 준공으로 하천 범람을 예방할 수 있게 됐다”며 “정부의 4대강 살리기 프로젝트 일환으로 하천환경정비사업이 추진되고 민선4기 최대 역점시책사업으로 시행중인 ‘광주천자연형하천정화사업’이 올해말 준공되면, 도심속에 살아있는 생태하천으로 거듭나 시민들의 휴식, 레저공간으로 큰 호응을 얻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