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조은뉴스=안희환 논설위원 칼럼]  한국기독교지도자협의회, 한국장로회총연합회, 한국교회평신도단체협의회, 한국교회언론회, 민족복음화부흥협의회에서 성명서를 냈습니다. [종교계는 국민혈세로 종단 운영 행위를 중단하라!!]라는 제목의 성명서입니다. “종교계가 그 본래의 사회적 순기능을 감당하지 못하고 도리어 사회적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면서 아래와 같은 7가지 내용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첫째로 종교계는 정치권에 압력을 행사하여 국론을 분열케 하는 일을 중단하라는 것입니다. 종교가 정치권에 압력을 행사하여, 국정에 차질이 생기게 함은 물론, 국론 분열의 전면에 서서 국민들을 불안하게 하는 것은 심히 우려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둘째로 정치권은 정치적인 목적을 위해 종교계를 이용하려는 행위를 중지하라는 것입니다. 이 항목에서는 박근혜 의원이 입법 발의하여 2009년 4월에 문화재관리 명목으로 연간 5,000억 원을 사용하도록 한 법안을 통과 시킨 것을 언급하면서 이러한 재정은 국민의 복지와 교육에 사용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셋째로 정부의 원칙 없고 무분별한 국가 재정지원은 종교계를 병들게 한다는 것입니다. 이 항목에서는 불교계에 지원되는 천문학적인 금액이 명시되고 있습니다. 템플스테이에 6년간 563억 원, 문화재 관리 보수비에 10년간 4,570억 원(주요 종단 전체 지원의 94%에 해당), 문화재 관람료로 2007년에만 330억 원 징수, 대구불교테마공원 조성에 1,200억 원 지원 예시, 각종 불사(佛事)에 수시로 거액의 국고와 지방세 지원 등.

넷째로 왜 정부는 국민혈세로 불교 포교에 앞장서는지를 묻고 있습니다. ‘템플스테이’ 즉 ‘사찰 체험’은 그 명목이 외국관광객유치를 표방하고 있는데 순수한 외국관광객은 소수이며 결국 국민혈세로 불교포교에 앞장서는 것 외에 아무 것도 아니라는 것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다섯째로 정부는 불교계의 지속적인 국민혈세 횡령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라는 것입니다. 2009년 순천 화0사 전 주지승 문화재관리비 24억 원 횡령, 2008년 태0종 총무원장 불교문화전승관 명목 60억 원 부정 수령, 2007년 청와대 전 정책실장 변0균 씨의 사찰들에 예산 불법지원 등의 문제가 있는데 방지책이 없다는 것입니다.

여섯째로 정치권력과 종교의 부적절한 만남은 국가를 위태롭게 하고, 망하게 한다는 것입니다. 이 항목에서는 종교계가 국가정책에 압력을 행사하고, 한편으로는 국민세금으로 종교행사를 하는 것을 아무렇지도 않게 여기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서 국가의 예산을 더 많이 받아내기 위해서 버젓이 ‘로비’까지 하는 형편임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일곱째로 정부는 불교계가 조선총독부와 밀착하여 그 결과로 얻은 재산을 왜 국고에 환수하지 않느냐고 묻고 있습니다. 이 항목에서 불교계가 조선총독부와 밀착, 그 결과로 얻은 재산이 엄청나며, 알려진 주요 사찰의 임야만도 7억 7천 7백만㎡(2억 3천 5백만 평으로 서울시 면적의 1.2배)에 이르고 있음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사실 위의 내용들을 보면 상당한 문제점이 있음을 발견하게 되고 반드시 수정되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불교계에만 주장할 내용은 아닙니다. 위의 항목에 해당되는 것들은 기독교 역시 그대로 적용되어야 하는 측면이 있습니다. 사실 우리나라에 존재하는 모든 종교를 향해 위의 지적 사항들을 적용한다면 종교 편향이니 하는 것으로 피차 논란을 빚을 일도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이번 기독교계의 성명에 대해 기독교와 불교 모두가 받아들이기로 한다면 국가적으로도 유익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종교계에 지원되는 막대한 돈을 사회복지기금으로 활용한다면 수많은 이들이 도움을 얻을 길이 열리게 되지 않겠는지요? 소년 소녀 가장이나 독거노인들, 장애인들과 사회적 약자들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얼마나 많겠는지요? 국민의 혈세로 특정 종교를 지원하느라 정작 국민들을 위해 사용할 수 없는 일이 발생하는 것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일입니다.

이에 주목할 것은 불교계의 반응입니다. 불교계 방송인 BBS는 아래와 같이 속보를 냈습니다.

<속보>불교계, 기독교계 불교폄하 대응한다.

기독교계 일부 단체들의 도를 넘어선 불교폄훼에 대해 불교계가 공식대응에 나설 전망입니다. 종교편향종식범불교대책위 관계자는 최근 기독교계 일부단체의 일간지 불교폄하 광고나

일부 지역의 움직임에 대해 "최근 대책을 논의했으며 다음주로 예정된 종교지도자협의회 실행위원회 회의에서 공식적으로 언급하는 등 대응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조계종 총무원 관계자는 "일고의 가치도 없는 광고 내용이지만 도를 넘어선 불교폄하 부분에 대해서는 종단 차원에서 대응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최근 기독교계 일부 단체들은 일간지 광고를 통해 불교계와 성보문화재 정부정책에 대해 터무니없이 비방했으며 울산지역에서는 'KTX 울산역' 명칭사용이 특혜라며 폐기를 주장했고 대구기독교총연합회는 동화사 통일대불이 대구지하철참사를 초래했다는 등 악의적으로 불교를 폄훼해 종교간 갈등을 촉발시키고 있습니다.


참 이상한 일입니다. 성명서의 내용이 옳다면 받아들이면 되는 것이고 틀리다면 논리적으로 조목조목 반박하면 되는 것인데 단순하게 기독교가 불교를 폄하한다고만 지적하고 있으니 말입니다. 가장 좋은 불교의 반응이라면 기독교든 불교든 함께 잘못된 것을 바로 잡자고 하는 것일 텐데 그도 아니고 말입니다.

그 동안 불교계는 사사건건 기독교를 걸고 넘어갔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이명박 대통령이 예배를 드리는 것이었습니다. 작년 11월의 일입니다. TV로 예배 참석을 대신하던 이대통령이 김진홍 목사(두레교회)를 청와대로 초청해 예배를 드렸을 때 헌법파괴 종교편향 종식 범불교대책위원장 승원 스님은 “다종교 사회에서 개인적인 신앙은 대통령이라 할지라도 존중받아야 하지만 청와대로 직접 목사를 불러 예배를 드린 것은 모든 종교를 아울러야 할 최고 통수권자로서 부적절한 처신”이라고 비판하였습니다.

또 하나 예로 들 수 있는 것은 기도 세리머니에 대한 불교계의 비판입니다. 조계종 산하의 종교평화위원회는 남아공 월드컵을 앞두고 우리 선수가 경기 도중에 골을 성공시키고 나서 ‘기도 세리머니’를 하는 일이 없도록 하라고 대한축구협회에 압력을 행사했습니다. 비록 축구 협회가 받아들이지는 않았지만 선서 개인의 신앙까지 통제하려는 듯한 불교계의 간섭은 많은 사람들의 빈축을 사기에 충분했습니다.

묘한 것은 대통령의 개인적인 예배나 선수 개인의 골 세리머니까지 간섭하는 불교계가 보다 큰 문제를 가지고 자신들에 대해 비판하는 것에 대해서는 못 견뎌한다는 것입니다. 국민들이 힘들게 낸 세금으로 특정 종교를 돕지 말고 사회 복지를 위해 사용하게 하자는 것이 왜 그리 펄쩍 뛸 일인지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불교가 기독교를 비판하는 것은 얼마든지 괜찮고 기독교에게 불교를 비판하는 것은 안 된다는 법조항이라도 있는지 묻고 싶습니다.

사실 종교 간에 분쟁이 일어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종교 간의 다툼으로 나라 전체가 혼란에 빠지는 일은 역사상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지금도 그런 현상을 보이는 나라들이 있습니다. 이번 일을 계기로 기독교와 불교는 서로를 간섭하고 통제하려는 시도를 버려야 할 것이고 종교 본연의 자세로 돌아가도록 힘써야할 것입니다. 피차간에 잘못된 것은 개선해야할 것이고 이 시대에 한 나라 안에서 공존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해야 할 것입니다.

공존이라고 해서 서로의 특징을 포기하자는 것은 아닙니다. 저마다 가진 주장들을 사적으로 말할 수 있고 종교 차원에서 포교활동을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다만 정치권이나 제도를 이용하여 자신들의 세력은 불리고 상대방은 억압하려는 시도를 내려놓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서로를 향한 공격을 일삼다가는 공멸할 수 있다는 인식을 가지고 서로를 배려하는 모습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더 이상 이 나라 안에서 종교 편향으로 인한 논란이 일어나지 않기를 기대해봅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