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조은뉴스=온라인뉴스팀]  “제가 2학년 때까지만 해도 저는 경력개발센터가 학교에 있는 줄 몰랐어요. 그러다 우연히 친구를 통해서 경력개발센터를 알게 됐어요.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니깐 취업 정보들이 많이 있는 거예요. 그래서 그 이후로는 각 기업의 취업 정보를 쉽게 찾아보고, 학교에서 개최하는 이력서 컨설팅에서 제 이력서를 검토 받아 보기도 했어요.”

이화여대 경력개발센터를 이용하고 있는 신소라씨(24·광고홍보학과 4학년)의 이야기이다.

학생의 취업을 책임지는 경력개발센터
취업난이 심해지면서 대학생들의 초조함은 학년이 갈수록 늘어난다. 이에 대부분의 대학에서는 ‘경력개발센터’를 운영해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

이곳에선 재학생들의 경력을 개발해주는 취업 도우미 역할을 한다. 학생의 진로를 함께 고민해주고, 학생이 원하는 회사에 취업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화여자대학교 경력개발센터 민현정 교수는 “경력개발센터는 대학생들의 취업뿐만 아니라, 진로를 설계해주는 기관”이라며 “학교마다 있지만 학교마다 위상은 조금씩 다르다”고 설명했다.

“학교에 따라 취업만 관장하는 곳이 있고, 취업뿐만 아니라 진로를 찾는데 도움을 주는 곳도 있어요. 취업만 관장하는 곳은 취업 정보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진로까지 관심을 두는 곳은 학생의 인·적성에도 관심을 갖습니다. 이화여대에선 학생의 진로부터 설계해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1학년부터 4학년까지 각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요.”

1학년 프로그램은 자각 단계로,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본인에 대한 이해하고, 외부 환경이 어떤지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 2~3학년 프로그램은 경험 단계로, 학교 안팎에서 다양한 경험을 해 해결책을 마련하도록 돕는다.

4학년 프로그램은 실행 단계다. 2~3학년 때 기업을 경험했다면, 학생들이 본인이 경험한 환경에 따라 취업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등 과거 경험이 채용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돕는다. 또 여대생이라면 4학년 때에는 본인이 경험한 여대의 단점을 보완해 취업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현재 이곳의 연간 이용건수는 1만건 이상인데, 이용자 만족도는 5점 만점에 4.5~4.8점 가량 나온다고 한다.


“이력서 쓰는 법부터 많은 도움 받고 있어요”
이 학교에 다니는 홍수민씨(22·광고홍보학과 4학년)는 이 학교의 경력개발센터에서 열고 있는 강연회에 참석하면서 도움을 받고 있다.

고학년이기 때문에 취업에 관심이 많다는 그녀는 “취직이나 인턴, 해당 기업의 정보를 경력개발센터에서 꾸준히 찾아보고, 경력개발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에 참여한다”고 말했다.

“이력서 쓰는 법부터, 취업을 위한 커리어 캠프까지 대학생의 재학 중 경력을 위한 프로그램이 많아서 꾸준히 센터에 찾아가서 정보를 얻고 있어요. 얼마 전엔 직업심리검사를 받고 제 적성에 맞는 진로를 찾을 수 있었어요. 경력개발센터 소속의 마케팅 동아리에도 가입했는데, 실무 마케팅을 경험하며, 프레젠테이션 스킬을 쌓고 있죠. 선생님들의 지도도 많은 도움이 되고 있어요.”

다른 대학에서도 비슷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 내용은 비슷하다고 한다. 연세대 경영학과 3학년인 김희진씨(23·여)는 “취업특강, 세미나 같은 프로그램을 경력개발센터에서 많이 주최하고 있다”며 “취직하고 싶은 기업 2~3곳에서 신입사원 강연회를 한다는 사실을 경력개발센터에서 보고 참여했다”고 말했다.

경력개발센터에서 마련하는 강연회가 좋은 것은, 각 기업의 인사 담당자를 많이 초빙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더불어, 인사담당자들이 대학으로 찾아와서 1:1로 학생의 관심에 따른 컨설팅을 해주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제가 취업하고 싶은 회사를 정했지만, 부서를 정하지 못했어요. 그런데, 경력개발센터에서 그 회사 입사 설명회를 개최해서 찾아갔어요. 그 곳에서 인사 담당자와 제 진로와 부서에 대해 이야기하며, 방향을 정할 수 있었어요. 그 분과 솔직하게 1:1로 이야기 할 수 있는 시간이, 제 인생을 바꿨어요.”

성균관대 경영학과 3학년인 김지민씨(25)는 경력개발센터에서 제공하는 취업후기를 보며 많은 도움을 받았다고 한다.

“학교 경력개발센터에서는 이력서, 자기소개서 샘플과 선배들의 취업 후기를 제공해요. 그곳에 있는 다른 이들의 면접후기를 보고 친구들과 가고 싶은 회사 면접을 가상으로 연습하기도 합니다. 또 경력개발센터에서 마련한 이력서 작성법 강의가 큰 도움이 됐어요. 초안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가지고 가면, 외부 강사분께서 첨삭을 해주셨어요. 그래서 멋진 이력서를 완성시킬 수 있었죠. 다양하게 취업을 위해 많은 도움을 받고 있어요.” 


경력개발센터 이용해보세요
경력개발센터를 이용하면, 일단은 취업 정보가 경력개발센터에 모두 올라오기 때문에, 취업을 원하는 학생들은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취업의 방향을 잡지 못하는 학생들에게 진로를 제시해주기 때문에 경력개발센터를 꾸준히 이용한다면 취업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점차 많은 학생들에 경력개발센터를 알고 도움을 받았으면 한다.여러 정보를 잘 활용해 대학생활을 알차게 보냈으면 좋겠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