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한 교육 환경 및 수업의 질을 높이는 교사들의 애정어린 지도

[조은뉴스=김대기 기자]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문화와 예술의 혼이 살아있는 경기도 동북부 남양주시 화도읍에 자리 잡은 마석중학교(http://maseok.ms.kr/민미자 교장/이하 마석중). 이곳은 지난 1998년에 개교한 남녀공학 중학교로 금년 3,050명의 졸업생을 배출했으며, 6대 민미자 교장을 비롯해 교직원 81명, 33개 학급으로 편성돼 있다.

책임지는 교육, 사교육 없는 학교

실력과 긍지를 지닌 학교로 안정적인 교육활동 분위기를 비롯한 사회와 학부모의 신뢰 속에서 공교육의 위상을 정립해 가고 있는 마석중은 학생들의 학업실력 향상 뿐 아니라 인조잔디구장을 조성하여 지역 주민들도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체육공간을 마련, 지역사회의 생활 체육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마석중은 특히 교육적인 면에서 화려한 수상실적을 자랑하고 있다. 모닝 R(아침독서)/W(아침걷기) 10분 운동과 3듬뿍(칭찬 듬뿍, 대화 듬뿍, 장점 찾기), 공수지도를 통한 경(敬)교육을 실천하는 인성교육을 펼쳐 경기도교육청으로부터 명품학교 우수교 표창을 받았으며, 2009 개정교육과정 선도학교로 학생들의 개인별 수준별 맞춤 수업에 매진해 교육과정편성운영 및 학력향상계획 우수교로도 선정되는 쾌거를 달성했다.

뿐만 아니라 교원능력개발평가 선도학교를 3년간 운영(2007~2009), 학교홈페이지 한마당축제 구리남양주대회 금상을 받았고, 스키부가 제 11회 경기도교육감기 스키대회 금상 외 다수 입상 및 제91회 전국 동계 체육대회 동상 외 다수 입상, 2009학년도 구리남양주학생체육대회 육상 2위, 청소년과학탐구대회 로켓과학 금상 외 다수 입상하기도 했다.

학교 안팎으로 칭찬 일색인 마석중은 최근엔 국가발전의 초석인 공교육 선진화의 일환 ‘2009 개정교육과정선도학교’에 선정되면서 주가를 더욱 높이고 있다. 이에 마석중은 오는 2011년부터 전국적으로 시행될 개정교육과정에 대비해 개정교육과정선도학교로서 창의적이고 자율적인 학교경영으로 ‘수준별 교육’을 앞장서서 이끌어 공교육을 내실화하고 일반화시킬 수 있는 표준 모델이 되겠노라고 각오를 다짐했다.

교과교실제 C형, 블록타임제, 집중이수제 등
수준별 이동수업 및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해

마석중은 학습자의 능력과 적성에 따라 수준별 이동수업의 효율적 운영 방안으로 ‘교과교실제 C형’을 운영하고 있다. 교과교실 C형은 교과마다 특성화된 전용교실을 갖추고 학생들이 교과교실로 이동하여 수업을 듣는 방식을 일컫는 말로써, 개정교육과정 수준별 수업을 위한 교과교실로는 수학실(Multi Room, 함께하는 수학실, 유클리드, 데카르트) 영어실(EnglishVillige, EnglishWorld, Victory, Challenge), 과학실(물리·지학실, 화학·생물실) 등을 운영하고 있다.  

마석중은 교과교실제 수업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수학(1, 2학년), 영어(1학년), 과학(1, 2학년), 컴퓨터·미술(1학년) 블록타임제를 운영하고 있고, 교과별 수업시수를 증감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미술교과와 컴퓨터 교과를 학기단위로 집중이수하고 있다. 이 밖에도 공부비법 발표대회, 외국어구사능력 확대를 위한 영어말하기 대회, 독서논술 교육 활성화 등 효과적인 학습 방법 프로그램을 운영해 학생들의 학력 수준을 한층 높이고 있다.

민 교장은 이러한 교육과정들을 통해 학생들의 학업 흥미와 학습참여도 및 학업집중도가 향상돼 기초 기본학력이 신장될 것이며 교사들 역시 수준별 수업을 위한 수업 개선의 중요성을 깨닫고, 수업을 보다 철저하게 준비하게 될 것이라고 피력했다. 아울러 민 교장은 교과교실제가 제대로 자리 잡기 위해서 쉬는 시간에 학생들이 이동하는 시간을 늘려주는 등 학생들의 불편사항을 적극 수용해 합리적인 방안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방과후 학교와 연계, 교과 및 특기적성 프로그램 실시

마석중은 학력 신장 외에도 학생들의 잠재된 능력과 소질을 계발해 학생 개인의 적성 계발 및 특기 신장을 고취시키고 있다. 마석중은 그러한 일환으로 방과 후 학교와 연계해 교과 및 다채로운 특기적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으로는 일본어반, 영어리딩반, 현악반, 플롯반, 축구반, 테니스반, NIE교과주제통합논술반, 영상문학논술반, 뮤지컬, 띠앗독서회,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 한자급수반 등이 있으며 이와 함께 교과와 관련지어 학력향상을 위한 수학탑클래스, 수학심화반, 수학개념반, 영어탑클래스, Teps 초급반, Teps중급반, 과학실험반, 대학생연계멘토링, 영·수고입대비반(11개반) 등이 특기적성 프로그램으로 활발히 운영 중에 있다.

특히 마석중은 교사들도 수업이 변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자기연찬 및 연수를 통한 자기 계발에 적극적이며, 이전의 수업과 차별화된 수업을 전개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수업개선을 위한 교과목별 동아리 활동( I Love E.T, Together Math, 발답사, 아하 Science, 내안의 LOHAS, Art Vision, 도덕이 즐거워지는 만남)이 대표적인 예로써 교수·학습 시 효율적인 대화법 개선 동아리 활동은 물론, 개정 교육과정 영역별 프로그램을 구안·적용한 교재를 개발하고 수준별 수업을 위한 학습 자료와 평가문항을 제작하는 등 괄목할 만한 성과를 창출하며 새로운 공교육의 모델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더불어 3개월 단위로 진행되는 학부모들과의 학교교육과정 토론회를 실시해 수업공개 및 전반적인 학교교육을 토론하고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는 등 노력을 통해 학교와 학부모 간의 신뢰감을 형성하고 있다.

한편 마석중은 수업개선을 위한 교과목별 동아리 활동 외에도 방과후 스포츠 프로그램을 조직 운영하고 있다. 학업에 무기력해진 학생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어 비등록팀으로 축구클럽, 탁구, 야구, 농구, 배드민턴을 등 흥미롭게 구성돼 인성 및 생활지도에 긍정적 효과를 얻고 있다.

이외에 청소년 NGO반 등의 동아리활동, 진로활동, 봉사활동, 자율활동 등을 통하여 학생들의 소질을 계발하고 창의력을 신장시키는 마석중은 학교에서 학생들의 눈을 빛나게 하는 운영의 묘를 발휘해 머물고 싶은 학교로 안정된 분위기의 즐거운 학교 문화를 만들고 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