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사업비 178억원5천만원 투입,친환경생태공원 조성



광주시는 도심공원 내 5대 저수지를 자연과 어울리는 환경 친화적인 생태공원으로 조성해 시민 휴식공간으로 활용키로 하고 본격적인 사업 착수에 들어갔다.

도심 공원 내 5대 저수지는 ▲북구 본촌동 양산저수지(5만4,893㎡) ▲북구 용봉동 용봉저수지(1만9,548㎡) ▲서구 쌍촌동 운천저수지(7만4,020㎡) ▲북구 운암동 운암저수지(2만3,917㎡) ▲서구 풍암동 풍암저수지(24만4,587㎡)이다.

먼저 설계용역에 들어간 양산저수지와 운천저수지는 2009년에, 용봉저수지는 2010년, 운암저수지와 풍암저수지는 2011년까지 연차적으로 조성할 계획으로, 총사업비 178억5천만원을 투입해 환경 친화적으로 정비한다.

이 가운데 올해 정비하는 양산저수지와 운천저수지의 주요내용을 보면, 북구 본촌근린공원 내 양산저수지는 연간 15만톤의 저수량으로 인근 농지의 농업용수로 이용돼 왔으나, 최근 주변 택지개발로 인한 유역면적 상실로 농업용수 공급원으로의 기능이 상실돼 수질오염에 의한 악취발생 및 모기서식 등 각종 위생문제로 혐오대상으로 인식됨에 따라 양산저수지의 수질을 정화하고, 수변의 정취를 즐길 수 있도록 저수지 경계부 5~10m를 매립해 순환 산책로를 조성하고 꽃과 나무를 식재해 자연친화적인 휴식공간을 마련할 계획이다.

가장 중요한 수질정화를 위한 유입수는 OB맥주 공장과 협의를 통해 공장에서 사용하는 공업용수(15만톤/1일)를 수원으로 확보할 예정이다. 



서구 쌍촌동 운천저수지는 현재 휴식시설 등의 노후화에 따라 공원 이용객의 눈높이에 맞는 새로운 시설들을 도입할 예정이다.

저수지의 수질개선을 위해 극락강역에서 유입되는 지하수(2,500 톤/일)를 운천저수지로 유입하고, 수질정화 식물 식재해 자연학습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저수지 바닥의 오니준설, 비점오염원 유입방지시설, 인공 수초섬, 분수, 습지 초화원, 관찰데크, 정자 등을 설치하게 된다.

광주시 관계자는 “친수공간 개선사업과 관련해 올해 양산저수지와 운천저수지 개선사업을 시작으로 단계별 계획에 따라 5대 저수지를 정비해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여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