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활성화와 교육환경 개선을 군정의 양대축으로...나로우주센터 위성발사,우주과학관 개관 등 대한민국 우주항공수도로 향한 힘찬 발걸음

박병종 고흥군수는 2009년을 고흥 융성의 해, 고흥 경제 활력을 불어넣는 해로 만들어 고흥의 이름을 세계에 떨치겠다고 의지를 다지고 있다.

특히, 2009년은 유엔이 정한 ‘세계 천문의 해’로 어느 때 보다 별과 우주에 관한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올 상반기 나로우주센터에서 우리손으로 만든 과학기술위성 2호를 발사하며, 대한민국의 우주시대를 여는 카운트다운을 시작하는 뜻 깊은 해이기도 하다.

박 군수는 민선4기 출범이후 원칙과 정도에 충실하면서 「지역경제 활성화」와 「교육환경 개선」을 군정의 양대 축으로 삼고, 「투자유치의 정착」, 「관광기반 구축」, 「지역 SOC 확충」 및 「군민복지 향상」 등이 톱니바퀴처럼 맞물려 잘 돌아갈 수 있도록 모든 열정을 쏟아왔다. 그리고 2009년에는 고흥의 가치를 높일 계획들이 구체화하고 본격화하고 있다.

먼저, 지역경제 분야로 고흥경제의 강력한 성장동력이 될 「고흥조선타운」과 「고흥 우주해양 리조트 특구」 추진은 역사적인 착공을 앞두고 있으며, 「동강 농공단지」  조성도 힘찬 기계음을 울리며 산뜻한 출발을 알리게 된다.

다음은 우주항공과 관광분야로 「나로우주센터」와 「우주과학관」이 준공식을 갖게 된다. 상반기에 과학기술위성이 발사되고 이를 기점으로 관광수요는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여수세계박람회 개최로 「관광고흥」의 가치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함께 「국립고흥청소년 우주체험센터」와 「고흥 우주천문과학관」이 준공되면 우주 과학의 산교육장이자 대한민국 우주항공 수도로 그 가치를 더욱 높여나갈 것이다. 그리고 「고흥 우주항공 클러스터 구축」에도 더욱 박차를 가하는 한편 「우주소년단 세계대회」 개최를 유치하여 세계 속의 고흥을 알려 나갈 계획이다. 또한 ,고흥이미지 홍보에 힘쓰고, 「테마의 섬」 개발과 「오마・발포・해창만지구 테마공원」 조성, 고흥지구 남해안관광벨트사업도 추진해 나가고 있다.

다음은 고흥의 근간산업인 농수축산업 분야로 특화된 농수축산물에 좋은 아이디어와 기술을 투입하고 유통 마케팅 등 비즈니스를 접목하여 경쟁력을 높이고 친환경적인 생산, 가공시설의 현대화, 유통체계의 개선, 판로개척으로 시너지효과를 극대화시켜 나갈 계획이다.

또한, 축산물 품질 고급화에도 심혈을 기울여 한우특성화사업과 송아지안정제 지원들을 지속 추진하면서 조사료 재배면적도 확충하여 청보리 등 양질의 조사료 품종을 보급하고 유자 부산물을 이용한 한우 비육우 사료도 개발해 나갈 계획이다.

가공.유통측면에서도 투자를 늘려 고흥쌀 고품질 완전미 생산시설 확충을 통한 가공 현대화에 힘쓰고, RPC 건조저장시설을 증설하며 친환경 전문도정공장도 확대 설치해 나갈 방침이다.

이와함께 정부지원 유통회사로 선정된 고흥유통주식회사가 지역 농수축산물 유통의 중심체 역할을 담당하도록 지혜를 모으고, 고흥 농수축산물 판로개척을 위한 홍보와 대형 유통업체 판매제휴 그린투어리즘도 추진할 계획이다.

수산업 분야에서도 해면양식사업 지원으로 양식어업을 육성하고 어업소득을 증대시켜 나가며, 수산업기반시설인 지방어항 건설과 어촌종합개발은 완공 위주로 집중 투자하여 효율성을 높이고 어촌 정주어항 보수・보강도 지속적으로 투자해 나갈 예정이다.

그리고 지역 SOC 확충 및 균형개발을 위한 인프라 구축에 힘써 나갈 계획이다. 가균형발전위원회의 30대 지역발전 선도사업으로 확정된 고흥~여수 연륙・연도교 가설 및 거금도 연륙・연도교 사업은 추진에 더욱 탄력을 받게 되었다.

또한, 남계지구 택지개발은 하반기 중에 착공하도록 하고, 고흥읍 진입램프도 조속히 개선하도록 하며 뱀골재 고흥진입 위험구간 선형개량도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농촌마을 종합개발에 있어서도 한동권역과 안남권역은 계획대로 진행하고, 적대봉 권역이 2009년 대상지구에 선정될 수 있도록 매진해 나갈 계획이다.

다음은 복지분야로 고흥군은 노인인구가 전국 최고를 기록하고 있으므로 홀로 사는 노인 ‘안심이’, ‘믿음이’ 추진으로 어르신들이 편안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사회적 안전망을 구축하고 마을경로당을 리모델링한 ‘공동생활가정’을 추진해 ‘노후가 행복한 고흥’을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고흥군민호응도가 높은 「해피고흥 이동봉사단」은 발전적으로 보완하여 운영하고, 여성과 청소년, 장애인에 대한 복지증진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관심의 폭을 넓히고, 농어촌의료서비스 개선사업과 찾아가는 마을방문 순회진료도 지속적으로 추진하면서, 주민 눈높이에 맞는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개발 확대 보급할 방침이다.

또한, 교육환경 개선에 역점을 두고 지역인재육성에 혼신의 노력을 다하면서, 교육발전기금 확충에 출향향우 및 기업인들의 적극 동참을 유도하며, 초등학교 방과 후 교실 운영, 영어교육 활성화 등에도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 나가고 있다.

다음은 군정혁신과 주민 만족도를 한 단계 높여 지난해 청렴도 우수기관 평가에 만족하지 않고 참신한 군정 아이디어 창출로 정책품질을 향상시켜 나갈 계획이다.

박 군수는 올해 설계한 사업들을 차질 없이 추진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와 고품격 고흥 조성에 매진하고 있으며, 2009년이 고흥발전의 르네상스가 되도록 군민들의 지혜와 협조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