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종합개발사업 등 각종 해양관광 관련 평가 우수상 잇따라

전라남도는 올해 섬 해양관광 관련 각종 평가에서 잇따라 우수상을 휩쓰는 등 해양관광 개발의 기반을 다지는 전환점을 맞이했다.


31일 전남도에 따르면 2007년 도서종합개발사업이 사업별 계획수립의 적정성 등 6개 분야에 대한 행정안전부 평가에서 6년 연속 대상을 받은 것을 비롯해 진도군 등 4개 군이 대상 및 최우수상을 수상해 상사업비로 4억 5천만원을 지원받았다.


또 올해부터 시작된 제3차 도서종합개발사업 10개년계획의 총 사업비 1조 7천874억원중 전남도가 61%인 1조829억원을 확보해 섬 관광자원개발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됐다.


테마섬 개발 사업으로는 섬 관광 통합 브랜드인 갤럭시 아일랜즈가 2008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관광도시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한 것을 비롯해 2007년 문화부가 선정한 가고 싶은 섬 시범사업에 전국 4개소 중 2개소가 선정돼 총사업비 224억원을 투자할 계획으로 완도군 청산도는 정주 휴양형, 신안군 홍도는 자연 활용형 섬으로 조성하기 위해 올해 마스터플랜을 확정하고 실시설계를 마친 후 본격적으로 조성하게 된다.


행정안전부와 한국관광공사가 공동 주관해 빼어난 경관과 향토음식, 편의시설, 체험거리 등을 고려한 평가에서 ‘2008 휴양하기 좋은 섬 Best 30’에 신안군 증도와 임자도 등 전남도내 15개 섬이 선정되는 등 남도가 해양관광의 메카로 입지를 다지는 해가 됐다.


한편, 전남도는 신안군 증도 엘도라도 리조트를 민자로 개발해 섬 관광개발의 모범 모델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엘도라도 리조트는 숙박시설이 29동 184실로 주말에는 평균 98%의 예약률을 보이고 있으며 성수기에는 한달 전에 예약을 신청해도 방을 구할 수가 없을 정도다. 특히 증도에는 해수욕장과 갯벌 체험장, 염전 체험장 등이 있어 사계절 관광객이 찾아오고 있다.


이밖에도 여수 거문도에 해양테마파크 조성을 위해 지난 10월 호텔을 착공해 추진하고 있으며 신안과 진도 등에서도 민자사업이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어 해양관광 개발이 점차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