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군(군수 박병종)은 민선4기 군정의 양대축을 지역경제 활 대한민국 우주항공 중심도시성화와 교육환경 개선에 두고 투자유치의 정착, 관광기반 구축, 지역SOC확충, 군민복지 향상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 왔다. 그리고 우주항공수도를 향한 발걸음을 한걸음 한걸음 내딛고 있다.

나로우주센터는 준공 단계에 있고 우주과학관은 개관을 앞두고 있으며, 국립고흥청소년우주체험센터, 항공기술교육연구센터, 우주천문과학관은 건설중이며, 또한 항공센터 경비행장과 비행훈련센터, 우주발사전망대 등이 추진 중이다.

   
이와함께 그동안 지역개발의 걸림돌이었던 수산자원보호구역이 73% 해제됨으로서 선택과 집중을 통한 고흥발전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되었다.

고흥군에서는 (주)포스코건설과 100kw규모 해상풍력단지 조성, (주)삼원중공업과 66만㎡ 규모의 삼원에코마린산업단지 개발, (주)이노비젼과 경항공기 공장설립, 금호통상과 33만㎡ 규모의 신세계리조트조성, 고흥그린솔라마을 4개소 조성 등 투자유치에 힘써왔고, 남부권 중형조선소 유치를 위한 도양 일반산업단지 지정 승인 등을 통해 고흥조선타운 조성에 박차를 가하게 되었다.

또한, 친환경쌀 도정공장을 풍양과 동강에 9월과 11월에 준공 고품질 명품쌀 생산기반을 구축하였으며, 특산물인 석류 가공공장을 두원에 1월 건립하여 부가가치를 높이고, 김 육상채묘와 냉동망 저장시설을 도화에 건립 김 양식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고흥한우직판장을 개장 한우산업의 안정적인 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였다.

유자차 수출의 교두보 확보를 위한 중국마케팅으로 600톤 수출계약 체결 등과 CJ프레시웨이와 자매결연 맺어 고품질 청정 농수축산물 안정적인 판로확보에 나서고 있으며, 자립형 농촌마을의 표준모델이 될 금산명천의 수산물유통센터가 내년 1월 준공예정이며, 민선4기 공약사항으로 설립한 고흥유통(주)가 정부지원대상에 선정되어 앞으로 3년간 20억원의 정부지원금을 받게 됨에 따라 체계적인 마케팅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고흥군민복지증진과 건강한 삶의 터전을 마련하기 위해 조성한 생활체육공원(헤라클레스)은 동계전지훈련과 각종 대회 유치의 기반이 되고 있으며, 스포츠마케팅을 통한 동계전지 훈련팀과 대회유치는 지역경제에 엄청난 파급효과를 가져오고 있다. 
  


또한, 고흥군에서는 민선 4기 들어 보건지소 4개소, 보건진료소 7개소 이전신축과 치과이동검진차량 구입 등 공공보건 의료기관 시설 장비를 대폭개선하고, 저출산 고령화에 대비하기 위해 출산장려금지원 등 다양한 출산장려 시책을 전개하고 있으며, 찾아가는 봉사행정 해피고흥 이동봉사단은 군민의 큰 호응속에 정착되고 있다.

지역인재육성을 위해 중고등학생 아카데미를 개강했고, 명문우수고 육성 등을 위한 인재육성 교육발전기금에 많은 향우, 군민들이 참여하였으며 이를통해 교육발전을 향한 고흥인의 열기를 확인하기도 했다.

민선4기 들어 변화된 공직의식은 국민권익위원회 주관으로 실시한 2008년도 공공기관 청렴도 우수기관으로 평가되었고  친절, 봉사 행정의 변화된 공직의식이 정착되고 있다.

앞서가는 행정으로 지난 9월 군단위 최초 계약심사제를 도입 각종 예산낭비요인을 제거하고, 도내 최초 재난안전대책본부 홈페이지 구축 효율적인 재난관리를 해오고 있다.

지난 10월 행정안전부에서 발표한 ‘07말 기준 재무보고서에 의하면 3,869억원으로 전국 군부 지자체 가운데 최대의 수익을 올린 군으로 평가되기도 했다.

또한,공공자금의 효율적인 관리와 유휴자금 최소화 등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공공자금 재테크전략이 결실을 맺어 사상최대의 이자수입 77억원을 창출하였다. 
   

무엇보다 2008년은 공직자와 군민이 역량과 의지를 결집하여 창의적인 군정시책 추진으로 22회에 거친 수상과 90억원의 상사업비를 받는 등 뜻 깊은 한해를 보냈다.

행정안전부의 도서종합개발사업 추진 최우수상, 국토해양부의 부동산소유권특별조치법 전국최우수기관 선정, 보건복지가족부의 2008 지방자치단체 복지종합평가 발전상, 농림수산식품부의 2008 농식품 파워브랜드대전 동상, 농촌진흥청의 2009 FTA대응경쟁력제고 공모사업 선정, 소방방제청의 2008 풍수해보험 실적평가 우수군, 한국관광공사와 경기도의 2008 경기국제 관광박람회 최우수상, 대한상공회의소의 여성소비자가 뽑은 ‘08프리미엄브랜드 대상, 동아닷컴의 2008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광남일보의 제1회 광주전남지방자치단체 경제활성화 부문 경영대상 등을 받았다.

또,전라남도의 평가에서도 2008전남 한우개량 평가대회 최우수상, 제9회 전라남도 행정정보화 연찬회 최우수상, 2008 을지연습 우수군, 2008 생활민방위 시범마을 운영 우수군, 제17회 지방행정연수대회 장려상, 2008 식품안전관리 등 추진실적평가 장려상, 시군 경관행정평가 우수상, 제20회 도민생활체육대회 입장상, 과년도 체납액 일제정리 추진실적우수, 2008 농촌지도사업 종합평가 우수상, 전염병 관리사업 우수기관 선정 등 군민과 공직자가 한마음 한뜻이 되어 풍요로운 결실을 맺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