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뉴스=신영수 기자]  이명박 대통령은 18일 교원평가와 관련, “교사들도 평가 받는 것을 피하거나 두려워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제3차 교육개혁대책회의를 주재하며, 이 같이 말하고 “평가는 무엇보다 학생들을 더 잘 가르치기 위해 긴장감을 높이기 위한 수단”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교원평가는) 학생과 학부모들로부터 더 존중받고 존경받기 위한 조건”이라며 “선생님들이 존경받는 사회를 만들겠다. 선생님들이 사회적으로 신뢰받고 존경받을 수 있도록 정부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또 교육개혁과 관련, “우리의 미래 경쟁력은 창의성과 인성을 겸비한 인재를 길러내느냐, 그렇지 못하냐에 달려있다”며 “입시에만 집중하는 획일화된 교육으로는 그런 인재를 결코 길러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적극적으로 시대변화에 맞춰 과감하게 변화할 수 있어야 한다. 지금 세계는 그런 차원에서 교육개혁에 집중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 대통령은 “우리가 추구하는 교육개혁의 방향은 옳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변화에 불안감을 갖고 있는 사람들도 적지 않은 것 같다”며 “신뢰가 중요하다. 신뢰를 바탕으로 모든 계층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이 대통령은 “입학사정관제는 사교육을 억제해 공교육을 정상화하기 위한 제도지만 궁극적으로는 창의성과 인성을 가진 인재를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서, “교사와 학부모들이 믿음을 가질 수 있도록 대학들이 잘 해줘야 한다. 겉으로는 성적중심으로 선발하지 않는다고 하면서도 실제로는 성적을 중시하는 이중적 태도를 가져서는 안 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