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역중간보고회...'동북아의 선벨트 행복한 남해안' 비전 제시

 

전라남도를 비롯한 부산.경남 등 남애안권 3개 시도 공동 발전을 위한 ‘남해안권발전종합계획’ 밑그림이 가시화되고 있다.

 

전라남도는 지난 23일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있는 국토연구원이 5개월여에 걸친 기초연구 결과 남해안 발전비전으로 ‘동북아의 선벨트 행복한 남해안’으로 제시했다.

 

연구팀은 또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경쟁력 있는 남해안 ▲찾아오는 남해안 ▲살고 싶은 남해안 ▲소통하는 남해안을 4대 목표로 설정했다.

 

이와 관련 연구팀은 24일 오전 10시 30분 전남도의회 초의실에서 도와 시.군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종합계획 수립 중간보고회를 갖고 남해안권 발전방향을 제시했다.

 

연구팀은 이날 보고회에서 4대 목표에 대해 “남해안 지역을 동북아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경제권역으로 육성하고 자주 오고 오래 머무는 장소로 명품화해 해양관광.휴양산업의 메카로 조성하려는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또 “해양과 대륙을 연결하는 관문으로서 남해안을 세계적인 물류기지로 발전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구팀은 이날 보고회에서 자연환경보전, 제조업 혁신, 관광 및 휴양거점 구축, 항만.물류산업, SOC확충, 농수산업 고도화 등 부문별 발전 전략도 큰 틀에서 제시하며 종합계획에서 모색되는 모든 프로젝트는 기본적으로 청정개발시스템(Clean Development System) 구축을 통한 탄소중립을 지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남도는 이날 중간보고회를 통해 "종합계획이 정부의 ‘남해안 선벨트’ 구상과 밀접한 연계성을 가질 수 있도록 기본구상을 보완해 계획의 실행력을 강화시키고 나아가 ‘남해안 선벨트’ 구상이 종합계획으로 구체화될 수 있도록 중앙정부와 긴밀히 협의해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남해안권발전종합계획은 지난 7월 전남·부산.경남 3개 시.도 공동으로 국토연구원에 용역을 줘 추진하고 있으며, 내년 4월까지 시.도별 종합계획시안을 확정하고 10월말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전남도는 이에 대비해 지난 3월부터 5월까지 도와 시.군 그리고 전남발전연구원과 함께 134개 프로젝트 406개 세부사업을 발굴해 국토연구원에 기초 자료로 제공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